[게임산업] 게임방송 프로그램의 제한정 게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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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게임 산업성장에 따른 게임의 다양화
ㄱ. 게임 산업의 성장
ㄴ.한국 게임의 현황
2.한국의 게임방송 채널
ㄱ. 온게임넷(ongamenet) 출처 : 온게임넷(www.ongamenet.com)

ㄴ. 엠비씨게임(MBCgame) 출처 : 엠비씨게임(www.mbcgame.co.kr)

본론
3.게임의 인기도와 게임방송 편성 비중의 비교
ㄱ. 게임의 인기도
ㄴ. 양대 게임방송사의 방송 편성표
ㄷ. 게임의 인기도와 게임 방송사의 게임 편성과의 차이
4. 게임의 분류와 분석
ㄱ.방송 주류게임
ㄴ.방송 부주류게임
ㄷ.비 방송용 게임
4. 각 게임들의 방송 적합요소
ㄱ. 스타크래프트의의 방송 적합 요소
ㄴ. 스페셜포스의 방송 적합 요소
ㄷ. 카트라이더의 방송 적합 요소
ㄹ. 리니지1, 2의 방송 적합 요소
5. 게임을 방송하는데 있어서의 적합요소
ㄱ. 게임을 겪어 본 사람이 많을 것
ㄴ. 게임의 다양성
ㄷ. 시간성
ㄹ. 여성 공략
ㅁ. 스타플레이어
6. 결론
ㄱ. 정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4. 게임의 분류와 분석
우리는 게임의 인기도와 방송 편성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찾아보기 위해서 게임을 ‘방송 주류게임’, ‘방송 부주류게임’, ‘비 방송용 게임’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보았다. 그리고 ‘방송 주류게임’에는 ‘스타크래프트’를, ‘방송 부주류게임’에는 그나마 현재 게임 리그를 하고 있는 ‘스페셜포스’와 ‘카트라이더’를, 그리고 ‘비 방송용 게임’에는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지만 방송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 리니지1, 2를 선정하였다.

ㄱ.방송 주류게임
방송에서 주류게임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스타크래프트밖에 없다. 그 비중이 이미 과반수를 넘어가고 있으며, 아직은 이 게임을 위협할 만한 게임은 없다.

1)스타크래프트

㉠ 게임 소개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미국의 벤쳐기업인 블리자드(Blizzard)는 사실적 입체감, 자연스런 움직임이 돋보이는 3차원 캐릭터들과 다양한 게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게임 회사들에 대항하기 위하여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을 내놓았는데, 이것이 스타크래프트의 시초이다. 스타크래프트는 기존의 어떤 모의전략게임과도 다른 세 종족, 즉 테란, 프로토스, 저그를 등장시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종족 가운데 한 종족을 선택해 우주의 지배권을 놓고 싸움을 벌이는 게임이다.
특히 보이지 않는 상대와 다양하게 편을 짜거나, 자신만의 독특한 전술로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 실력에 따라 마음대로 죽이고 살릴 수 있는 기법, 인터넷접속망인 배틀넷을 통한 다양한 전투, 게임 유닛을 게이머가 직접 창조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발매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RTS시장을 석권하였다.

참고문헌
2005게임백서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2005
한국게임산업개발원(http://www.gameinfinity.or.kr)
온게임넷(http://www.ongamenet.com)
엠비씨게임(http://www.mbc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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