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라이어티쇼의 과거, 그리고 현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주제선정이유
* 연구목적
* 연구대상


Ⅱ. 버라이어티쇼의 정의
1. 버라이어티쇼의 정의
2. 버라이어티쇼의 종류
3. 오락프로그램의 사회 반영

Ⅲ. 버라이어티쇼의 변화와 사회적 의미
1. 서바이벌 버라이어티
2. 연애 버라이어티
3. 리얼 버라이어티

Ⅳ.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의미

Ⅴ. 결론
본문내용
Ⅱ. 버라이어티쇼의 정의
1. 버라이어티쇼의 정의
버라이어티 쇼의 사전적 의미는 음악과 토크, 코미디, 경우에 따라서는 게임까지 포함된 복합장르 쇼로, 대부분 꽤 긴 시간을 할애하는 대형 쇼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자가 진행하는 다양성과 복합성을 체계화한 버라이어티 쇼의 형식은 무대에서부터 라디오를 거쳐 TV에 이르렀다. TV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은 음악, 코미디, 드라마 등 한 가지 소재와 형식만을 다루지 않고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이는 한 가지 소재와 형식만을 다루는 프로그램의 단순함에 지친 시청자들의 요구에 제작진들이 새로운 내용을 갖고 부응함으로써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최근의 방송계에서는 장르 간 융합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다가 버라이어티 종류의 프로그램들은 일정한 틀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개념이 복합적이고 포괄적일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프로그램을 버라이어티 쇼의 하나의 장르로 분류하기에 무리가 있기도 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버라이어티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함으로써 버라이어티 간 비교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첫째, 출연자들에 특별한 제한이 없는 프로그램이다. 개그, 음악, 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로, 개그나 음악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예술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이유로 「웃음을 찾는 사람들」, 「개그콘서트」와 같은 개그프로그램이나 「윤도현의 러브레터」, 「이소라의 프로포즈」와 같은 음악프로그램, 「야심만만」이나 「놀러와」같은 토크쇼는 제외했다.

2. 버라이어티쇼의 종류
1) 서바이벌 버라이어티
서바이벌 버라이어티는 1992년 스웨덴에서 처음 선보였다. 20명의 사람들이 사막이나 외지에 방치되어 식량을 구하는 등 다양한 게임을 하면서 한 명씩 탈락하고 마지막 남는 사람이 100만 달러를 타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이후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이와 같은 형식을 빌려 오락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우리나라의 오락프로그램 역시 이와 비슷한 형식을 취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스웨덴의 초기 서바이벌 버라이어티와 우리나라의 서바이벌 버라이어티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미션과 게임을 통해 탈락자를 결정하고 최후의 승자를 뽑는 형식의 버라이어티쇼를 서바이벌 버라이어티라고 정의한다.
참고문헌
강태영․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 한울아카데미, 2002
서병기,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 두리미디어, 2008
고찬수 『쇼피디의 미래방송 이야기』, 오즈출판사, 2008
김예린․박주연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박주연,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2005
이재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황과 쟁점』 언론과정보 제 2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과거에는 서세원 쇼나 ‘자니윤 쇼’와 같은 토크쇼가 예능 프로그램의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임을 표방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수는 수십 개에 달한다. 하지만 시청자들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가지고 있는 기능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다. 수많은 중에서도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의 중심축을 맡고 있는 것은 바로 ‘무한도전’

  • [대중문화의 이해] 코미디쇼 프로그램의 대중 심리
  • 그리고 에서 ‘대신맨’ 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한다. 누군가에게서 대신할 일이 생기면 대신해 준다는 대신맨, 우리는 지금 그런 대신맨을 원하고 있을지 모른다. 요즘 귀차니즘(모든 것을 귀찮아하는 증상)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런 사회 풍토를 바탕으로 생겨나지 않았나 싶다.(2) 코미디 프로그램의 사회적 영향 코미디의 사회적 영향(네이버 블로그)요즘 시, 청취자치고 코미디 프로그램을 즐기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의

  • 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란 무엇인가 & 리얼 버라이어티의 발전과 영향력
  • 현재 예능이란 단어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이라는 뜻으로 더욱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예능의 수많은 분야 중 가장 큰 사랑과 관심을 받는 분야가 바로 ‘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real variety)는 리얼리티(reality)와 버라이어티(variety)의 합성어로써, 대한민국 예능프로그램의 한 장르이다. 이 장르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기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단점인 짜여진 각본, 과거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단점인 출연자들의

  • 기존 예능 콘텐츠와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대하여(`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 이러한 풍족한 인프라 환경 안에서 정작 중요한 콘텐츠들이 질적 향상이 아닌 양적인 팽창만을 반복하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안타깝다. 이제 예능 콘텐츠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형태가 신선함이 아닌 익숙하고 보편적인 형식으로 느껴진다. 과거 ‘무한도전’의 실험정신이 시청자들에게 큰 즐거움과 신선함을 주었던 것처럼, 전혀 새로운 형식과 구성으로 무장한 예능 콘텐츠가 계속 시도되고 다양한 시청자들을 미소지게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토크쇼에 반영된 사회 변화와 수용자의 인식 분석 - <무릎팍 도사>와 <서세원 쇼>를 중심으로
  • 쇼>의 서사 유형은 주로 애드립 등의 의외성이 담긴 대화보다는 개인의 사생활을 소재로 환담을 즐기는 유형이다. 즉,류의 토크쇼에서는 평범하지 않은 직업의 평범한 생활, 혹은 평범한 직업의 평범하지 않은 생활을 다루어 신기함과 흥미를 이끌어 낸다. 이러한 이야기는 과거보다는 주로 현재적 시간이 주로 이야기 내용이 되며, 서사의 일관성 보다는 순간적이고, 파편적 나열이 중시된다. 최인자, 「한국 T.V 토크쇼의 서사 담화 패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