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 인간발달 사회성발달과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의 개념과 특징
1)발달의 개념
2) 발달의 특징
3) 유전과 환경
2. 인간발달단계이론
1) 프로이드이론
2) 에릭슨의 이론
3) 헤비거스트의 이론
3. 발달의 기본성격과 발달원리
1) 발달의 기본성격
(1) 인간발달의 기초성
(2) 인간발달의 적기성
(3) 인간발달의 누적성
(4) 인간발달의 불가역성
2) 발달의 원리
(1) 인간발달에는 순서가 있다
(2) 인간발달에는 속도와 계속성이 있다
(3) 인간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4) 인간발달에는 상호관련성이 있다
(5) 인간의 발달은 분화와 통합과정을 거친다
(6)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4. 발달의 개인차
1) 발달의 두 요인
(1) 유전요인
① 신체적 특질의 유전
② 정신적 특질의 유전
③ 성격의 유전
(2) 환경요인
① 신체적 특질에 대한 영향
② 지능에 대한 영향
③ 성격에 미치는 영향
2) 발달과 개인차
5. 인간 발달의 단계
1) 태아기(수정~출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소년기
6) 성인기 7) 중년기
8) 노년기(65세~사망)
6. 사회성 발달
1)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2)학령 전기 아동의 주도성 격려
(1) 아동으로 하여금 선택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한다.
(2) 각 아동이 성공을 경험할 기회가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해 준다.
(3) 아주 다양한 역할로 가상놀이를 격려한다.
(4) 사고와 실수에 대한 인내심을 보인다.
3) 근면성의 격려
(1) 실제 목표를 향하여 작업하도록 하라.
(2) 학생에게 그의 독립심과 책임감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3) 낙심한 학생을 격려한다.
4) 정체감 형성의 지원
(1) 직업 선택과 성인의 역할에 대한 많은 모델을 제시한다.
(2) 학생의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3) 유행에 대한 인내심을 가진다.
(4) 학생에게 실제적 피드백을 준다.
7. 도덕성 발달
1) Kohlberg의 도덕 발달 단계
2) 도덕적 행동
3) 이론적 쟁점
(1) 불변적 순서
(2) Kohlberg 단계에서의 논리적 순서
(3) 퇴행의 문제
(4)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
(5) 단계들의 문화적 보편성
(6)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4) 교육을 위한 시사점
5)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 인간의 성장이 기계적 도식을 따른다고 주장한는 비이성적인 인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과정을 거쳐 인간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한다. 특정한 단계에서 성장을 멈추거나 비정상적인 성장의 과정을 거치는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화할 수 있는 발달단계를 거친다. 그 발달 과정을 통상 아동기, 유년기, 청소년기, 성년기 등으로 구분하는데, 본 문은 매우 세분하여 발달단계를 구준하고 있다.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으므로 오히려 혼란스러울 정도이다.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느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P.G.Richmond 저, 『Piaget 이론 입문』 ,학지사,1994
․한순미 저,『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 교육과학사,1999
․마거릿 보든 저, 『피아제 시공사』, 1997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리옹 저,『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1998
․임규혁 저,『교육심리학』,학지사,2003
.안범희 외,『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1998
.이현림 외,『새교육심리학』,영남대학교 출판부,1996
.조명래 저,『최신서양교육사』,螢雪出版社,1975
.안상원 저,『신서양교육사』,재동 문화사,1993

♦참고 주소♦
․www.piaget.or.kr
․www.edu4ts.net
www.koreadewey.co.kr
www.subook2.pe.kr
http://home.ewha.ac.kr/
http://bh.kn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입면접] 고려대학교 전학과 면접구술고사 최신 기출문제(질문)
  • .․ 임꺽정은 현재 의적으로 불리지만 당시 사회에서는 국법을 어긴 중죄인이었다. 임꺽정을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 말하시오.․ 자기의 장점이 드러나도록 자신을 소개하시오.․ 대통령의 가장 우선적인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하시오.․ 인간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 말하시오.․ 유전자를 통한 암 정복이 어떻게 가능한지 그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하시오.․ 전문성을 살려서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시오.․ 학과 지원 동기를 말하시오.

  • [가족복지론] 비행청소년 가족
  • 발달에 저해를 초래하게 되어 비행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전통적 범죄학설을 근거로 문제 청소년들이 사회경제적 배경이 일반 청소년들보다 낮고 소년범죄자의 대다수가 하층인 빈곤가정 출신으로 믿고 있다.실제로 법무부 자료에서는 비행청소년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매우 낮고 빈곤이 비행의 주원인임을 알 수 있다. 1990년의 경우 소년범죄자의 생활수준이 하층 82.7%, 중상층 16.7%, 상층 0.6% 였다. 그리고 빈곤 가정의 청소년들은 대체로 성장과정

  • [교육철학] 실학주의교육의 특징과 사회문화적 배경과 실체
  • 인간사회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심어주며, 그들 생활을 사회에 적응시키는 최상의 수단으로 고전을 읽혀서, 그 속에 담긴 과학적역사적사회적 지식을 연구ㅎ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비베스는, 교육은 기독교적 도덕인격인간의 사명 등에 관하여 깨닫게 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전문학의 연구는 학습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인간능력의 발달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지식을 얻었다면 우리들은 그것을 활용해야 하며 세상의 이익을 위해

  • [교육철학] 실학주의 교육
  • 인간사회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심어주며, 그들 생활을 사회에 적응시키는 최상의 수단으로 고전을 읽혀서, 그 속에 담긴 과학적역사적사회적 지식을 연구ㅎ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비베스는, 교육은 기독교적 도덕인격인간의 사명 등에 관하여 깨닫게 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전문학의 연구는 학습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인간능력의 발달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지식을 얻었다면 우리들은 그것을 활용해야 하며 세상의 이익을 위해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인간 질서에 복종하는 것과는 달라 노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유로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물과 사물간의 의존관계는 필연의 질서를 갖는 것이지 도덕성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악으로 이끌림이 없다. 그것은 자유를 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자유정신을 육성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루소의 자유는 사물의 필연성이 가르치는 자연적 자유인 것이다. 제 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루소는 이 시기에 발달하는 감각기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