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실학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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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사회문화적 배경
1. 삶의 세속화
2. 세계의 확대
3. 절대국가의 성립과 교육의 국가기능화
4. 중상주의
Ⅱ.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Ⅲ.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 실천
Ⅳ. 실학주의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Ⅴ. 실학주의의 교육사적 의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실학주의>
Ⅰ. 사회문화적 배경
1. 삶의 세속화
르네상스 이후 전개된 세속화 경향은 사람들로 하여금 중세의 종교적 삶에서 현세적 인간의 삶에로 관심의 전환을 가져왔다. 현세적 삶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정치, 경제, 문화, 학문, 예술 등 각 삶의 영역들은 종교적인 틀로부터 벗어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종교개혁은 그것의 ‘종교개혁’ 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삶의 개혁’으로 연결되었고, 결과적으로 세속적 삶에 대한 관심을 확대 시켰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 더불어 진행된 세속적 삶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30년 전쟁(1618-1648)과 더불어 더욱 강화된다. 종교개혁 이후 신구교의 갈등이 표출된 전쟁인 30년 전쟁은 정치사적으로 볼 때, 절대왕조를 등장하게 하고, 근대적인 개별국가들이 탄생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사회사적 관점에서 볼 때, 30년 전쟁은 사람들로 하여금 100년 이상 지속되어 온 신학적이고 종교적인 논쟁에 지치고 혐오하게 만들었다. 종교적인 삶은 더 이상 사람들을 구속할 수 있는 힘을 잃게 되었다. 사람들은 이제 인간의 이성, 인간성, 관용이 바탕을 이루는 새로운 종교, 사상, 삶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삶의 세속화 작업은 더욱 가속화 되었다. 전쟁 후 이제 종교 대신에 인간, 신학 대신에 철학과 자연과하이 부흥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인간의 이성의 도움으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하였다. 이 점은 교육과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육 역시 종교적 관점에서 벗어나 점차 현세적이고 세속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종교와 종교기초과목이 주가 되었던 교육이 이제 현세적인 세계를 파악하고 실용적인 관심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으로 개편되었다.
참고문헌
▪ 서양교육의 이해 - 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희, 정관희 공저
▪ 교육의 철학과 역사 - 최정웅, 조용태
▪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 17세기 서구 실학주의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 김창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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