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기업의국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 국제화, 글로벌화
1) 기업의 국제화
2) 기업국제화의 특징
3) 기업의 국제화를 촉진하는 요인
4) 기업활동의 국제화단계

2. 국제경영의 개념

3.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구분

4. 국제화와 국제경영의 차이

참고자료
본문내용
국제화, 세계화, 글로벌화
오늘날 국제화 또는 세계화란 용어를 많이 듣거나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흔히 양자를 구별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구분한다면, 국제화란 기업이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해외로 이전시켜 각종의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계화란 국가나 국적이라는 존재를 초월, 전세계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복수의 국가나 지역에 걸쳐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방화는 문화와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그 이동이 용이함을 의미한다. 즉 재화와 용역이 어느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 머무르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을 의미한다. 현지화는 “l10n”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정한 언어나, 문화, 그리고 현지의 정서에 맞추는 과정을 말한다. 21세기를 지향하는 기업에게 주어진 과제는 글로벌화이다. 자유화, 개방화, 정보화가 이루어지면서 국제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같은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는 각국간 또는 기업간 경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 급변하는 국제경영 환경에 얼마나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문제는 그 기업경영의 성패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국제경영 환경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글로벌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한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국가들간에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세계화는 국가간, 지역간, 기업간, 계층간의 격심한 경쟁을 통해 효율의 극대화를 초래시키며. 경쟁, 특화 등을 통해 자본, 노동 등 자원의 최적 배분을 초래시키는 역할을 하며, 세계시장의 단일적 통합과 시장광역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이익을 발생시키기고 무역장벽을 소멸시켜 자유무역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거래를 통해 각 경제주체의 대외의존도를 심화시키며 국가간, 계층간 소득의 양극화를 확대시키기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 주도로 국제질서가 재편되고 국제사회에서 국가간 경제적 이해가 충돌하면서 글로벌자본과 글로벌기업에 대한 비판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동성,pp.3-14, 은하출판사,pp.14-15,pp.19-23, Charles W.L.Hill,pp.1-28.
노택환-김지수, {기업의 합병-매수론},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4. 7., p.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전략의 모든것
  • 국제적인 사업 활동이 요구된다. ㆍ첨단기술 및 지식습득고도의 첨단기술이나 선진기술이나 선진경영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현지국에서 직접 사업활동을 영위하거나 합작투자를 통한 국제화를 추구할 수 있다.ㆍ원가절감해외시장의 수요량까지 감안한 기업의 생산량 증가는 기업의 규모의 경제와 원자재의 대량구매 및 대량수송 등으로 인한 원가절감을 가져 온다.ㆍ무역장벽의 약화 WTO 체제의 출범에 따라 보호무역 정책의 약화가 필연적으

  • [국제][국제규범][국제조세][국제마케팅][국제광고][국제경영][기업국제화][국제표준화][규범][조세][마케팅][광고][경영]국제규범, 국제조세, 국제마케팅, 국제광고, 국제경영, 기업국제화, 국제표준화 분석
  • 국제규범, 국제조세, 국제마케팅, 국제광고, 국제경영, 기업국제화, 국제표준화 분석Ⅰ. 국제규범Ⅱ. 국제조세1. 이전가격세제의 근거규정2. 특수관계자의 범위3. 정상가격 결정방법에 대한 기준4. 소득이전의 고의성5. 입증책임6. 대응조정7. 사전가격합의제도Ⅲ. 국제마케팅1. 국제마케팅환경의 평가1) 경제환경2) 정치법률환경3) 문화환경2. 해외진출여부의 결정1) 고려해야할 조건2) 기본적인 정책방향 결정3. 진출할 나라의 결정(명단 작

  • [국제경영] 국제화기업 성공사례 및 우리나라의 국제화 방안
  • GlobalizationContentsGlobalization1. 다국적 기업의 정의 3. WAL-Mart 사례5. 국제화 성공사례 (3M)7. 결 론2. 다국적 기업의 목적 및 유형 4. Health care 사례6. 국제화의 동인 및 공헌점8. 토 론다국적기업이란?Globalization일반적으로는 둘 이상의 국가에 현지법인을갖고 있는 기업으로 정의시장, 기술, 경영방법의 국제적 공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 다국적기업의 목적현지 정부의 국내산업 보호정책에 의

  • [글로벌 성공기업 사례분석] 캐논, 포스코, GE, TESCO 성공요인 및 국제 경영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 성공기업 사례 분석CONTENTSChapter 1 : 국제경영의 정의 Chapter 2 : 국제기업의 개념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의 차이 2) 국제기업과 세계시장의 분업 3) 브릭스 (BRIC’s) 국가 등장 Chapter 3 :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1) 국제기업과 국제경영의 차이 2) 일반적인 국제화 과정과 신흥공업국 국제화 과정 3) 기업국제화의 공통적 결정요인 4) 기업국제관리의 유형에 따른 분류 Chapter 4 : 기업의 국제화 1) 기업의 국제화 유형

  • [기업국제화] 기업의 국제화과정 및 국제화동기
  • 기업국제화 기업의 국제화과정 및 국제화동기목차기업국제화I. 기업의 국제화과정1. 국제경영활동의 변화측면에서 본 기업의 국제화2. 조직의 변화측면에서 살펴본 기업의 국제화3. 최고경영자의 경영이념면에서 살펴본 기업의 국제화II. 기업의 국제화동기1. 방어적 기업전략으로서의 국제화동기2. 공격적 기업전략으로서의 국제화동기3. 기타의 국제화동기* 참고문헌기업국제화I. 기업의 국제화과정기업의 국제화과정을 국제경영활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