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경영전략의 국제화, 국제경영과 경영전략연구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3 / 2019.06.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전략

I. 국제경영과 경영전략연구의 필요성

II. 기업경영과 경영전략의 국제화
1. 기업경영의 국제화
2. 경영전략의 국제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국제경영과 경영전략연구의 필요성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세계 각국 기업들의 활동이 되살아나면서 세계경제는 국제화가 진전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교통, 통신의 발달과 함께 고속정보통신시스템의 발전은 위성통신을 이용하는 각종 정보시스템을 하나의 세계적 온라인시스템(on-line system)으로 직결시킴으로써 세계경제의 국제화 시대를 앞당겨 놓았고 그것은 기업 간의 경쟁을 심화시켜 국제경영전략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세계기업은 1970년대 초부터 급변하는 세계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국제화의 형성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국제 전략이 발전되어 왔다.
기업의 전략수립은 국내에서만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이나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모두에게 있어서 중요성을 갖는다. 특히 국경을 넘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국제기업에 있어서의 전략수립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다국적기업만의 특수한 필요성에서 기인한다.

1/ 다국적기업은 한 국가의 시장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나라 내지는 전세계시장을 상대하는 만큼, 국내기업에 비하여 보다 복잡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통합적이고 정교한 전략수립이 요구된다.
2/ 전 세계의 산업이 세계적인 경쟁 양상을 띠게 됨에 따라, 기업은 개별국가에서 경쟁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적인 조직망을 통하여 경쟁을 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본사와 자회사간에는 조정과 통합의 필요성이 많이 증대되고 있다.
3/ 기회 및 위험 등 새로운 국제적 도전에 대용하기 위해서는 전략수립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즉 기술 및 경제, 사회 등 경영환경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국제경영의 상황을 고려하여 볼 때,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국내 중소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전략의 수립이 필수 불가결하다. 미래의 사회는 무형적인 정보의 가치가 자산의 척도가 되는 정보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누가 얼마나 많은, 얼마나 빨리 정보를 소유하느냐가 성공의 열쇠가 된 것이다. 이러한 추세와 변화 속에서 기업이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의 정보화가 절대 필요하다. 정보기술은 기업 경영상에서 업무 효율화, 의사결정의 신속성, 적합성증가, 기업의 관련 주체들과의 관계의 밀착화, 조직과 업무분담의 재정비, 국제화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의 동기, 추진 단계와 성격 및 성공 요소 분석
  • 전략적 제휴는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위치에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다. 이와 같이된 가장 큰 이유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대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적인 기술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국제분업도 고도화되고 있다. 이러한 분업체제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더불어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기술력의 향상을 위하여 국제적인 전략제휴가 급격히 증

  • CRM란 무엇인가 레포트
  • 국제화와 개방화의 가속은 경쟁의 심화, 업무의 복잡화, 정보기술의 발전 등 기업 내/외부환경의 빠른 속도 변화를 이루어 냄으로써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환경의 변화에 대응한 기업혁신은 기업 생존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경영 환경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면서, 치열한 경쟁 환경 하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적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범위 및 한계점Ⅱ. 기업 국제화와 대중국 진출 필요성1.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2. 기업 국제화의 필요성과 방향3. 중국 시장 진출의 중요성Ⅲ. 대중국 투자 환경의 실태1. 투자 환경의 개황2. 경제적 환경3. 정치․법률적 환경4. 사회 문화적 환경5. 한․중 관계6. 투자 환경 전망Ⅳ. 국내기업의 대중국 진출 실태1. 진출 현황 및 특징2. 진출 기업의 실태Ⅴ. 대중국 투자

  •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국제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구제방안 연구」,한국소비자보호원.하정철(2008), “글로벌 식품안전이슈와 대응”, 「소비자주권시대와 소비자안전」, 2008년도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여름 학술대회및 정기심포지움.Armstrong, D. 1998, Globalization and the Social State, Review ofInternational Studies, 24, pp.151-170.국제경영 레포트담당교수님 : 글로벌화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차례서론 – 글로벌화란 무엇인가본론 1 – 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