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가정학]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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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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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놀이의 정신 분석이론
Ⅱ. 놀이의 인지 발달 이론
Ⅲ.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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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가 제기한 놀이이론으로서 놀이가 유아의 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어떤 행동이든 동기가 있다고 본 프로이트는 유아의 놀이 역시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식을 하든 안 하든 개인의 감정과 정서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특히, 놀이의 동기를 근본적으로 쾌락 추구에 두었던 그는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끼며, 고통스러운 경험은 감소시킨다고 하였다.
그는 놀이의 발달단계를 리비도를 중심으로 한 심리 성적 발달 단계와 연합하여 설명하였다.
1단계 : 생후 1년간의 구강기에는 영아가 배고프지 않아도 손가락을 빨서나 입을 오물거리는 등 신체적 감각활동을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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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경화, 하순련, 박진희, 유아놀이지도, 태영출판사, 2006
박찬옥, 정남미, 임경에,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신화식 외 5명, 영유아놀이지도, 교문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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