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교육]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의미, 특징,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역사,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효과,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사례,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의미

Ⅲ.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특징

Ⅳ.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역사

Ⅴ.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효과

Ⅵ.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사례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Ⅶ.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방향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엇이 인간에게 필요한가? 음식과 옷, 거처. 이 세 가지가 우리의 삶에 기본적이다. 그런데 얼마나 많은 학교가 우리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식물을 키우는지, 음식을 어떻게 요리하는지, 음식의 영양가치가 무엇인지 가르쳐주는가? 그렇지 않다. 아니면 아주 소수다. 그것은 구석진 곳 어디에 - 가정학인가 무언가 하는 곳에 - 조그마한 특별한 것으로 끼어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배움으로 우리는 음식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다. 음식이 없으면 우리는 살아갈 수 없다! 음식은 우리의 건강에 기본이 되는 것인데, 그런데도 우리 아이들은 그것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우리는 이렇게 말했다. <작은 학교에서 우리는 채소밭과 부엌을 두고 음식을 학습도구, 교육의 기본적인 도구로 삼을 것이다> 당신이 심성을 교육하고자 한다면, 아이들이 행복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고약한, 포장된, 깡통에 든 신선하지 못한 음식이 주어질 때 어떻게 교육을 하겠는가? 낡은 지식, 책에서 나온 신선하지 못한 정보처럼 깡통에 담긴 신선치 못한 음식이라니! 학교들은 모두 제대로 된 음식을 우리 교육 속에 되가져와야 한다.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수많은 이론과 가설을 가진 대단한 전문가가 하는 말이 아니다. 단순한 상식을 말하고 있는 것인데, 그것이 이제는 상식적인 것이 아니다.

다음은 옷이다. 작은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은 옷을 디자인하는 법, 천을 짜는 방법, 털실을 잣는 방법을 배운다.
참고문헌
◎ 김성근(2011), 윤리교육에 있어 인성교육에 관한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가톨릭사상연구소
◎ 원순자(2000), 교과내용을 이용한 심성교육 프로그램,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 염진웅(1989), 심성지도를 위한 자아계발 수련의 실제, 충청북도교육청
◎ 이은진 외 3명(2012),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한국종교교육학회
◎ 정인효(2000), 자기계발계획과 진행이 심성교육의 탐색과정에 미치는 영향, 경상남도교육청
◎ 진란미(1998), 심성계발 교육이 자아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사상 개념, 한국전통윤리사상 의의, 한국전통윤리사상 특징, 한국전통윤리사상 연원, 한국전통윤리사상 전개, 한국전통윤리사상 인식,시사점
  • 역사와 지리 및 문헌 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 민족에 대한 관심과 민족적 정체성(正體性)의 형성에 기여하였다. 대표적인 실학자인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당시의 성리학적 학문 풍토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학문의 탐구에 몰두하여 실학을 집대성하였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도 종래의 성리학과는 다른 면모를 보였다. 인간의 심성이란, 선이나 악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행위의 구체적 실천을 통하여 결단을 촉구하는 자유 의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주로 유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다른 신체활동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한국 태권도 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특징3. 태권도 교육의 특징4. 태권도 수련동기 및 목적5. 태권도 교육의 목적 및 특성6. 태권도 교육적 가치 및 효과7.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9.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 실태10. 신체활동 중심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교육적 가치3.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4. 태권도 지도자1) 태권도 지도자와 리더십2) 태권도 지도자의 유형5. 태권도 지도자 자격요건1) 태권도 경기지도자 과정2) 태권도 지도자 과정6. 태권도원의 운영 실태1) 태권도 홍보2) 태권도장의 시설3) 태권도의 교육프로그램7.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1) 태권도 교육철학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3)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4) 태권도 교육과정(1)

  • 청소년복지의 개념,특성,이론,준거,발달특성,정책,현장,사회복지사역할,청소년복지프로그램,사회이슈,발전방향 개괄 후 느낀점
  • 교육 등의 시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특별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우선적으로 배려해야 한다는 항을 마련하였다. 그래도 보호와 육성 중심이던 청소년정책에 특별지원의 활동 형태로 복지가 포함되기 시작하였다.⑤ 2000년대 이후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도록 아동복지법을 전면개정(2000)하여, 보호대상의 보편화, 아동에 대한 국가책임의 강화, 지역사회보호가 외면상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윤혜미, 2009). 또한 문화관광부의 청

  • [사회복지] 소년원 제도
  • 교육과 처우(1) 교육내용4. 최근 소년원의 혁신 프로그램1) 소년원 교육혁신의 배경 및 기본방향(1) 소년원 교육체계(2) 소년원 교육혁신의 배경 및 기본방향2) 소년원 교육혁신 주요내용(1) 개요(2) 실용영어・컴퓨터 교육 집중 실시(3)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직업능력개발(4) 생활지도(5) 특별활동(6) 인성교육(7) 사회복귀 및 출원5. 외국의 소년원제도1) 미국 소년원제도(1) 소년사법제도의 변화 (2) 소년사건의 처리 2) 대만의 소년원제도(1)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