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교육]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의미, 특징,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역사,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효과,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사례,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의미
Ⅲ.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특징
Ⅳ.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역사
Ⅴ.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효과
Ⅵ.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사례
1. 우리놀이
2. 우리놀이의 특성
3. 교육적 가치
Ⅶ. 심성교육(심성지도, 인성교육)의 방향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무엇이 인간에게 필요한가? 음식과 옷, 거처. 이 세 가지가 우리의 삶에 기본적이다. 그런데 얼마나 많은 학교가 우리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식물을 키우는지, 음식을 어떻게 요리하는지, 음식의 영양가치가 무엇인지 가르쳐주는가? 그렇지 않다. 아니면 아주 소수다. 그것은 구석진 곳 어디에 - 가정학인가 무언가 하는 곳에 - 조그마한 특별한 것으로 끼어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배움으로 우리는 음식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다. 음식이 없으면 우리는 살아갈 수 없다! 음식은 우리의 건강에 기본이 되는 것인데, 그런데도 우리 아이들은 그것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우리는 이렇게 말했다. <작은 학교에서 우리는 채소밭과 부엌을 두고 음식을 학습도구, 교육의 기본적인 도구로 삼을 것이다> 당신이 심성을 교육하고자 한다면, 아이들이 행복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고약한, 포장된, 깡통에 든 신선하지 못한 음식이 주어질 때 어떻게 교육을 하겠는가? 낡은 지식, 책에서 나온 신선하지 못한 정보처럼 깡통에 담긴 신선치 못한 음식이라니! 학교들은 모두 제대로 된 음식을 우리 교육 속에 되가져와야 한다.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 수많은 이론과 가설을 가진 대단한 전문가가 하는 말이 아니다. 단순한 상식을 말하고 있는 것인데, 그것이 이제는 상식적인 것이 아니다.
다음은 옷이다. 작은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은 옷을 디자인하는 법, 천을 짜는 방법, 털실을 잣는 방법을 배운다.
- 참고문헌
-
◎ 김성근(2011), 윤리교육에 있어 인성교육에 관한 소고, 대구가톨릭대학교가톨릭사상연구소
◎ 원순자(2000), 교과내용을 이용한 심성교육 프로그램,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 염진웅(1989), 심성지도를 위한 자아계발 수련의 실제, 충청북도교육청
◎ 이은진 외 3명(2012),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한국종교교육학회
◎ 정인효(2000), 자기계발계획과 진행이 심성교육의 탐색과정에 미치는 영향, 경상남도교육청
◎ 진란미(1998), 심성계발 교육이 자아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