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자료] 한국의 집단주의와 한국의 술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평가에서 소재의 독창성과 구성형식의 충실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은 자료이니 대학 레포트보고서 및 방송통신대학교 과제자료 제출이나 대입시 논술에 좋은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시리라 판단되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1. 사람들은 왜 술을 마시는가?
2. 대인간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가지는 술의 의미와 역할
본 론 2
1. 한국에서 나타나는 집단주의
2. 한국 집단주의의 역사적 근거 - 유교 문화를 중심으로
3. 집단주의의 영향 하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의 술 문화
결 론
본문내용
사회적 의미로 술은 단순한 알코올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전체를 하나로 통합하고 유지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적 매체라고 볼 수 있다. 즉, 술은 이미 개인의 기호품 수준을 넘어서 사회적 교류의 상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군가와의 만남이나 공식적인 자리, 축하, 연회, 의례, 제사 등 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인간이 있는 모든 사건과 현상 속에 술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술은 개인의 음료수가 아니라 그 모임과 단체의 결속과 친밀감을 돈독히 하는 강력한 도구로 작용하고 있다. 이 사회에서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살아가고자 할 때 술은 이미 빼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어 버린 것이다. 그만큼 술은 인간에게 있어 가까이 있으면서 자주 접하는 존재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술은 인간에게 있어 수면, 노동, 식사와 같이 반복되는 일상 생활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인간은 술 마시는 것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가끔씩 이루어지는 제사, 의식과 같은 행사에서조차 특정의 이유를 찾기보다는 당연히, 오래 전부터 그랬던 것처럼 술을 마신다. 그러나 분명 그 속에는 술이 가지는 중요한 역할이 있다. 그렇기에 그토록 많은 자리와 오랜 시간 술이 인류의 곁에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나름의 언어와 몸짓 등의 방법으로 타인과 상호 작용을 하면서 그 매개체로 술을 이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공적이든, 사적이든, 의례적이든 수많은 상호 작용이 존재하고 그 상호 작용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구가 술이라고 했을 때 이러한 관계 속에서 술이 가지는 의의와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와 함께 사람들이 술을 마시는 이유가 결국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임을 설명하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자료 :방과후 학교 문화예술 교육 호응! 기사입력 2007-06-28 23:36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id=115§ionid2=291&officeid=052&articleid=0000155903&menuid=115 저소득층이나 맞벌이 부부 자녀를 위한 방과후 학교에서 문화예술 교육이 실시. 또 앞으로는 저소득층 결식 아동에 대한 급식이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과 연계돼 실시할 예정이다. 2) 엄마손밥상 프로그램여름방학 중 맞벌이 부부자녀 및 결식아동 등에게 점식식사를 제공하고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자료들을 다시 종합, 정리4) 통합적 기능ꊲ 교육의 개념 1. 주형관 - 지식의 구조,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2. 성장관 - 지식의 형식, 인간을 특정한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파악아동중심, 교사는 안내자, 조력자3. 교육 개념 정의 방식1) 규범적 정의 - 목적이나 가치를 담고 있는 정의 방식 ( 주입, 주형, 도야, 계명, 성장으로서의 교육)2) 서술적 정의 - 있는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술했다.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멋지게 나이 들고 싶은 당신에게’를 주제로 인생설계서를 다시 써야 하는 이유와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는 5가지 방법 “첫째, 조급해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자기 처지에 대한 비관은 금물이다. 셋째, 희망을 가져야 한다. 넷째, 스트레스를 피하지 말고 즐겨라. 다섯째, 마음이 잘 진정되지 않으면 책을 읽도록 한다.”을 이야기 하고 있고,중반부에서는 ‘품위 있는 시니어’로 사는 법에 대하여 설명해주는데 품위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한국인의 고등교육기관을 폐교하거나 수준을 격하시켰으며, 하급의 기술 관료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몇 개의 관립전문학교를 설립하였을 뿐이다. 1919년 자료에 의하면 관립 전문학교가 4개교, 기독교계 사립 전문학교가 2개교 설립되어 있었다. 그나마 관립 전문학교는 식민지인 한국에 거주하는 일본인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중심을 이루었다. 3.1 독립운동 이후 고등교육에 대한 한국 국민의 열망은 조직화된 힘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당시 한국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한국인들이 힘들어하며 미래를 불안해하고, 아이를 낳아 키우는 걸 두려워하고, 사회에 절망한다.나는 감히 우리 스스로를 더 불행하게 만드는 굴레가 전근대적인 집단주의 문화이고,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근대적 의미의 합리적 개인주의라고 생각한다. 왜 개인주의인가. 이 복잡하고 급변하는 다층적 갈등구조의 현대 사회에서는 특정 집단이 당신을 영원히 보호해주지 않는다. 다양한 이해관계에 따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전략적으로 연대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