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 학 -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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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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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서
입학선발 제도의 변천
1
우리나라 교육선발 제도의 특징
2
시험의 교육적 기능
3
시험의 사회적 기능
4
*
호퍼(Earl Hopper)는 교육 선발
★호퍼의 교육선발기준
①선발형식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에서 약한 것으로 나 눌 수 있다.
②선발시기 :초등학교 과정 또는 초등학교 졸업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 대 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이 있다.
③선발대상 : 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을 받을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보는 보편주의로 나누어진다.
④선발기준 : 집단주의와 개인주의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사회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 하는 기준이고, 후자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강조하는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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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퍼의 소론에 따른
우리나라의 교육선발 성격
①중앙집권과 표준화
②만기선발
③대상의 보편주의
④기준의 개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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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선발제도의 변천
중등학교
①개별학교 관리제(1945~1950)
각 중학교가 필답고사 성적과 초등학교 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 경쟁률이 높았다.
②국가 연합 고시제(1951~1953)
한국전쟁으로 학교별 입시관리가 어려웠으므로 국가 연합 고시제를 실시, 전 과목에서 객관식 출제
③개별학교 관리제 환원(1954~1956)
학교별 단독시험제도를 부활시켜 필답고사와 내신성적으로 선발.
④선발방법의 다양화(1957~1961)
무시험 전형제, 학교별 필답고사, 연합 출제제 병행실시,
⑤국가 고시제(1962~1963)
「중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의 입학에 관한 임시조치법」에 의거하여 국가공동출제, 중, 고등 학교 진출을 거주 시, 도내로 제한하고 체능검사를 점수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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