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사회과 학습지도안(중학교 3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 학습 계획………………………………………………3
1. 단원명 ………………………………………………………3
2. 단원의 개관 …………………………………………………3
3. 단원 선정 이유 ………………………………………………4
4. 교과서 선정 이유 ……………………………………………4
5. 단원의 목표 …………………………………………………5
6. 발전 계통 ……………………………………………………5

Ⅱ. 중단원 학습 계획……………………………………………7
1. 중단원 학습 목표……………………………………………7
2. 중단원 학습 개관……………………………………………7

Ⅲ. 본시 학습 계획………………………………………………8
1. 본시 학습 목표………………………………………………8
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8
3. 본시 학습 지도 과정 ……………………………………… 9

Ⅳ. 교수 학습 자료………………………………………………12
1. 전시학습 평가……………………………………………… 12
2. 학습지 ……………………………………………………… 12
3. 형성평가 ……………………………………………………12
본문내용

3. 단원 선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경제 주체인 가계, 기업, 정부 등이 시장 경제를 움직이는 원칙을 학습하고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에ㅔ서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고 변동되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시장 경제 질서를 공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여러 가지 법과 제도를 살펴보고, 시장 경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동체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점점 더 경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는 요즘, 학생들에게 경제에 대한 관심과 실제적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보고 이 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4. 교과서 선정 이유

우리 조는 최대한 다양한 교과서를 살펴보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금성출판사, 디딤돌,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동화사, 고려출판의 총 5종의 교과서와 지도서를 가지고 각각의 장점들을 추출하여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금성출판사의 경우 단원의 개관이나 구조도, 지도계획 등이 장점이었고, 디딤돌의 경우, 단원 목표가 잘되어 있었다.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경우는 발전 계통이나 단원 전개 계획 등이 구체적인 것이 장점이었다. 동화사와 고려출판도 각자 그 나름의 장점들이 있었다.


5. 단원의 목표

1) 지식 ․ 이해
1. 개별 경제 주체와 시장 경제를 움직이는 행위 원칙을 기초로 시장 경제의 효율성을 도출한다.
2. 시장 경제 제도의 기본 원칙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3. 시장 가격이 결정되고 변동하는 원리를 설명한다.
4. 공정한 경쟁질서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 학습지도안-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 학습지◈합리적 소비를 하기 위한 소비자 윤리강령 다섯 가지를 만들어 보자.◈①②③④⑤◈자신의 소비 생활중 후회했던 소비에 대해 써 보자.◈만화 - 목적 없는 구매 (생극중 김지아)다 사고 난 후310원 남음으악! 어떡해. 한달용돈 다썼다!;여러분은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생각도 안해보고 물건을 사는 것은 바르지 못한 거죠.형 성 평 가 1. 관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이다. 시민으로서 관희가 주로 담당하는 경제적 역할은?① 기업가 ②

  • 중학교 3학년 사회 민주정치와 시민참여 교수-학습지도안
  • 선출한다. ③ 특수한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정치적 영향력을 중시한다. ④ 대표자에게 공권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정당성을 부여한다.⑤ 대표자를 교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자에 대한 통제의 기능을 한다. Ⅸ. 참고 문헌1. 박상준(2007). 개정판『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2. 오경섭 외 11인(2003). 『중학교 3 사회』. (주) 디딤돌 3. 차경수ㆍ모경환 공저(2009). 『사회과교육』. 동문사4. 김준연 외 7인(2009). 『EBS 탐스런 정치』. EBS

  • 중학교 사회과 수업 지도안
  • 3학년 1반, 2반, 4반, 10반 남학생 총 126명에 걸쳐 실시했다. 각 반마다 분위기가 틀렸기 때문에 설문조사는 수업 전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제시한다. 3학년 2반은 남학생 3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 분위기는 활발하고 친근하며 다른 반에 비해 사회과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강의식 보다는 주로 토의식이나 모둠식을 이용한 수업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회 학습에 대한 이해도와 경제적 구실을 학습하기 위

  • [수업지도안] 중학교 `미래사회의 경제생활`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
  • 사회과 수업 지도안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단원명 Ⅱ.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지도 대상3학년지도 기간 지도교사 Ⅰ. 수업활동 계획서1. 주제미래 경제는 국제화와 정보화 등을 통해 세게 시장 경제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이 나타나게 되는데,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태도를 갖고, 그에 따라 인간 생활이 어떻게 변해 갈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2. 문제제기/필요성Ⅱ. 민주시민과 경제생활 단원에서는 경제활동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사회과 수업 지도안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단원명 2.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지도 대상3학년지도 기간 2008. 11. 19 ― 12.9지도교사 Ⅰ. 수업활동 계획서1. 주제인간의 경제생활이 생산, 분배, 소비로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경제 체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한다. 아울러 각 경제 주체가 수행하는 경제적 역할과 책임을 탐구한다.2 . 목적이 단원에서는 자원의 효율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