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의 연계성

3. 단원의 구조

Ⅲ. 학생관
1. 학생의 실태
2.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1) 사회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2) 사회 수업에 대한 참여도는?

3) 사회 수업에 대한 이해도는?

4) 사회 수업 준비 정도는 어떠한가?

5) 사회 수업 이외의 지식 획득 통로는?
6) 사회 수업에 쓰이는 학습 자료 중 가장 선호하는 자료는?
7) 가장 원하는 수업 형태는?

8) 교사에게 바라는 사항은?

Ⅳ. 지도관
1. 교사의 지도관
2. 단원의 지도 목표

가. 지식 · 이해

나. 탐구 · 기능

다. 가치 · 태도

3. 단원의 지도 계획
4. 수업 적용 모형
가. 본시학습 구조도
나. 모둠별 자석 배치 (나눔이, 심화 · 보충별 모둠)

- 기타사항 -

(1) 판서계획
(2) 참고자료

학 습 지 (1)
<읽기자료>

본문내용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일상적인 소비 활동을 소재로 하고 개인의 소비와 국민 경제, 소비와 저축, 올바른 소비 형태, 소비자 선택 등의 개념을 활용하여 민주 시민이 해야 될 소비자 구실의 방향을 설명하고 생산 활동에 참여하는 근로자, 기업가로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면서도 사회 공공의 이익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그 방법을 현실 사례에 적용하여 제기되는 대책을 세워 보도록 한다.
또, 시민이 국가 구성원으로서 해야 될 경제적 일을 납세자, 선거권자, 정부 정책 결정자의 처지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적용하여 관련되는 경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의 연계성

4학년 1. 우리가 사는 지역사회
2. 사회 변화와 가정생활
5학년 3. 세계 속의 우리 경제

선수학습

9학년 Ⅱ.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

본단원

10학년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후속학습



3. 단원의 구조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


경제 문제의 합리적 해결
1. 경제의 의미
2. 경제문제와 합리적 선택
경제 체제의 변천 과정
1. 경제활동의 변천과정
2. 시장 경제 체제
3. 미래 사회의 경제생활
민주 시민의 경제적 구실
1. 민주시민으로서의 소비자 역할
(자원 배분의 효율성)
2. 민주시민으로서의 생산자 역할
(근로자, 기업가의 역할)
3. 국가 구성원으로서
시민의 경제적 역할
(납세자,선거권자,정부정책결정자)








Ⅲ. 학생관

1. 학생의 실태

2.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이 설문 조사는 3학년 1반, 2반, 4반, 10반 남학생 총 126명에 걸쳐 실시했다. 각 반마다 분위기가 틀렸기 때문에 설문조사는 수업 전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제시한다.
3학년 2반은 남학생 3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 분위기는 활발하고 친근하며 다른 반에 비해 사회과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강의식 보다는 주로 토의식이나 모둠식을 이용한 수업 방식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회 학습에 대한 이해도와 경제적 구실을 학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실태를 조사하였다.

1) 사회 수업에 대한 흥미도는? ① 매우 흥미 있다.
42


② 흥미 있다.
46
③ 보통이다.
30
④ 흥미 없다.
2
⑤ 관심 없다.
6
합계
126


☞ 흥미도 조사에서 ‘매우 흥미 있다’ 와 ‘흥미 있다’ 가 높은 편으로 비교적 사회 교과는 학생들에게 큰 부담 없이 과목으로 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수행되느냐에 따라 즐겁게 수업할 수 있는 과목이다.

2) 사회 수업에 대한 참여도는? ① 매우 적극적이다.
31

② 조금 적극적이다.
29
③ 보통이다.
55
④ 약간 소극적이다.
8
⑤ 매우 소극적이다.
3
합계
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사회과 의사결정모형 수업
  • 사회과 의사결정모형 수업목 차1. 사회과의 목표로서의 의사결정능력1) 다원적인 사회와 의사결정능력의 중요성  2) 7차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의 의사결정능력 2. 의사결정의 기본적인 개념  1) 의사결정의 정의  2) 의사결정론과 일반사회3)의사결정론의 이론적 한계3. 의사결정모형1) 의사결정모형2) 의사결정모형 수업의 여러 형태4. 의사결정모형 수업지도안 분석1) 중학교 수업지도안 분석2) 10학년 수업지도안 분석3) 11학년 수업지도안

  • [수업지도안] 중학교2학년 사회과 수업안
  • 공통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중학교2학년 사회과 수업안 사회과 수업안단원명 Ⅳ. 현대 세계의 전개지도대상 제2학년 지도기간4.9~5.7지도교사 주정훈강철민Ⅰ. 수업활동 계획서1. 주제 -현대사회의 세계사 부분을 영상자료 및 시각적 자료를 통 해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 한다.2. 문제제기/필요성현재의 중학교 사회 교과서는 정부의 교육인적자원부의 검증을 받고 출판사별로

  • [수업지도안] 사회과 학습지도안(중학교 3학년)
  • 수업에사용할학습지를미리 배부한다.• ppt전개(30분)JigsawⅢ모형 •전문가집단 활동•각모집단의 전문가들은 다른 모둠에서 같은 주제를 갖은 전문가들과 모여 전문가 학습지를 토대로 토의하면서 문제 를 해결한다.- 1 전문가 :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소득, 다른 재화의 가격, 인구, 선호도 등이 있음을 찾는다.- 2 전문가 :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생산 기술, 생산비 등이 있음을 찾는다. - 3 전문가 : 수요가 많을 때와 공급이

  • [교과교육론] 중학교 사회과 수업지도안
  • 【지리교과교육론】 교 과 사회학 년 진주중학교1학년 교수학습 유형 직접 교수법 내용영역 Ⅲ.남부 지방의 생활3. 임해공업이 발달한 영남지방③중화학 공업이 발달한 남동임 해 공업지역환 경 프로젝터 가능 교실수 업 자 료 교과서, 지리부도,파워포인트학습목표 진주 지역의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남동 임해 공업지역의 발달 조건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시간계획 1 차시(45분) 수업의도 지역을 이해하는 데에는 먼저 자기가

  • [교육론] 중학교 사회과 수업 지도안
  • 사회과 수업 지도안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단원명 Ⅱ. 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지도 대상3학년지도 기간 지도교사 Ⅰ. 수업활동 계획서1. 주제경제적 자유와 창의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오늘날의 시장경제체제의 성립과정과 장점을 이해하고, 시장경제제도의 원칙의 헌법상의 명시된 이유를 알고 그곳에 담겨진 내용을 숙지한다.2. 문제제기/필요성Ⅱ. 민주시민과 경제 생활 단원은 학습자들이 경제활동이 사회생활의 바탕이 되며, 사회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