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기여입학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마르크스 이론
Ⅱ. 기여입학제
Ⅲ. 마르크스관점에서 본 기여입학제
Ⅳ. 우리조의 생각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에서 본 기여입학제

Ⅰ. 마르크스 이론
1. 역사적 유물론
역사라는 영역을 유물론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바로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 혹은 유물사관이다. 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가 의식을 규정하는 것이라는 유물론의 생각을 역사 영역에 대입한다. 이런 관점은 인간의 의지나 의식보다는 대상화된 사회구조를 강조하고 인간을 사회구조의 산물로 보며, 생산양식에 관련된 경제적 하부구조가 이데올로기 및 국가를 포함하는 상부구조를 지배한다고 주장하는 경제주의의 입장을 취한다.
인간은 신체기관의 연장으로서 노동수단을 만들고 이것을 사용해서 자연에 작용을 가해 생활수단(의식주의 재료)을 획득한다. 노동은 인간사회를 생산관계 속으로 투입시킨다. 이러한 생산관계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이다. 생산수단의 소유관계를 통해 사회의 경제적 구조가 형성되며 이는 전체적인 사회의 물질적인 토대가 되는 것이다. 사회의 정치적․법적 관계와 종교적․교육적, 그리고 문화적 관계는 이러한 사회의 물질적 토대 위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사회의 물질적 토대가 사회의 상부구조를 성립시키고 그 성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 상부구조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이다.
2. 계급투쟁
계급이란 생산력의 발전단계에 따라 사회구성체의 생산관계 속에서 그 위치를 달리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 이런 지위상의 차이는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 따라서 생산수단이 사회 전체의 소유인 사회에서는 계급이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편집부, 『철학의 기초이론』, 백산서당, 1994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4
G. F. 넬러. 『현대교육사상 』, 서광사, 2001
지봉환, ‘헤겔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이영선, "연세대학교의 기여우대제", 연세대학교, "대학의 자율과 경쟁력", 제1차 「연세포럼 자료집」, 2001.10.8
교육인적자원부, "기여입학제의 도입 검토," 내부문서, 20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관계
  • 교육 평등관 : 교육 평등관(平等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Ⅲ. 교육 평등의 종류와 그와 관련된 사례1. 교육 조건의 평등⑴ 교육 조건의 평등의 의미⑵ 교육 조건의 평등이 갖는 중요성⑶ 교육 조건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2. 교육 결과의 평등⑴ 교육 결과의 평등의 대두 배경⑵ 교육 결과의 평등 달성의 어려움3. 교육 기회의 평등⑴ 교육 기회의 두 가지 평등⑵ 교육 기회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Ⅳ. 학교 교육이 사회 평등에 기여하는지의 여부1.

  • [교육사회학] 한국의 교육평등은 실현 가능한가 -서울대 실시 지역균형선발제를 중심으로
  • 본 후, 기능주의의 관점에서의 ‘지역 균형 선발제’가 교육평등에 대하여 갖는 의미에 대해 논하여 보겠다.본론Ⅰ. 기능주의와 갈등주의1. 기능주의의 의미와 그 에 따른 교육관(1) 기능주의의 개관① 기능주의의 명칭기능주의는 조금씩 다른 여러 학자들의 이론이 있다. 그래서 기능주의 이론 외에도 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등으로 불리기도 한다.② 기능주의의 전개기능주의는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 우는 콩트(A. Comte)와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 Ⅰ. 서 론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갈등주의교육사회학의 두 가지 패러다임기능주의&갈등주의목차1. 교육사회학과 그 세 가지 접근법2. 기능주의의 기본 입장과 사회 유기체설3. 기능주의의 교육관4. 기능주의의 학자들 (드뤼켐, 파슨즈)5. 기능주의 입장의 이론6.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7. 기능주의와 관련된 사례8. 갈등주의의 기본입장9. 갈등주의와 학교교육에 관한 이론10.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일리치와 라이머11. 갈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12. 기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사회학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2. 교수요목기 (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