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jo
-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간호중재, 중환아간호단위특성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의 역할 -2017년 방통대 고위험모아간호학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2017년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고위험모아간호학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 역할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의 분류
1) 일반적인 분류
2) 특수교육진흥법의 분류
3)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의 분류
(1) 정신지체 정의 (2) 청각장애 정의
(3) 말/언어 장애 (4) 시각장애의 정의
(5) 정서장애의 정의 (6) 지체장애(지체부자유)의 정의
(7) 자폐의 정의 (8) 외상성 뇌 손상의 정의
(9) 학습장애의 정의
2. 특수 유아교육의 목적
1) 조기중재로 장애유아의 잠재력을 증가시키기 위해2) 사회주류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의 극대화3) 장애학생의 조기교육과 교육기회 확대
4) 유아특수교육의 이점
3. 특수교육 서비스
1) 특수아동의 교육배치
(1) 특수아동의 교육적 배치
① 일반교사 ② 자문교사
③ 방문교사 ④ 리소스룸
⑤특수학급 ⑥기숙제 시설
⑦ 병원, 재택 방문 교사 ⑧ 가정
2) 개별화교육계획(IEP)
(1) 정의
(2)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기능
(3) 우리나라의 개별화교육계획
3) 통합교육(inclusion)
(1)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① 정상화의 원리 ② 탈시설수용화 ③최소 제한적 환경
(3) 통합교육 관련 용어
① 주류화 ② 일반교육주도
③ 완전통합 4) 전환교육
4. 특수아동교육의 문제점
1) 장애유아 특수교육이 대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짐
2) 장애유아의 교육이 양적으로 부족함
3)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을 들 수 있다.
4) 일반교사에 대한 특수교육 연수 기회의 부족을 들 수 있다.
5) 장애 영․유아 교육 대책의 미흡을 들 수 있다.
6) 유아특수장애학생에 대한 치료교육 혜택이 전무하다.
5. 특수아동교육의 개선방안
1)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무상교육 기회 확대
2) 통합교육 연석협의를 개최
3) 특수교육의 질적인 향상
4) 대표상담원을 정해진 시간이나 요일별로 상주
5) 특수학교의 병설 유치원을 증설
6)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
6.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교육기회 보장
(1) 장애아 교육 수혜율
① 장애아 교육 수혜율의 현황과 문제점 ② 개선 방안
(2) 특수학교의 지역별·장애영역별 교육
① 특수학교 지역별·장애영역별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2) 특수학교 교육여건 조성
(1) 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
① 특수교육의 시설과 설비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2) 특수학교 교재·교구
① 특수학교 교재·교구의 현황과 문제점 ② 개선 방안
3) 행·재정지원 체제
(1) 특수교육 행정
① 특수교육 전담부서의 부재 및 전문인력의 부족 ② 개선 방안
(2) 특수교육 재정지원
①특수교육 재정지원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4) 특수교육교원 양성체제 및 교사의 자질
(1) 특수교육교사 양성과 표준 교육과정
① 특수교사 양성과 표준 교육과정 미제정의문제점 ② 개선 방안
(2) 특수교사 자격증
① 특수교사 자격증의 장애표시 미분화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3) 직업담당교사
① 직업담당교사 양성체제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4) 치료교육교사
①치료교육교사 양성체제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5) 특수교사의 자질
① 특수교사 자질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5) 직업 교육
(1) 직업교육과정
① 직업교육과정 다양성의 미흡과 문제점 ② 개선 방안
(2)직업교육 시설과 직업교사
① 직업교육의 시설과 교사 부족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3) 장애인 취업률
① 장애인 취업률의 문제점 ② 개선 방안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음과 동시에 장차 특수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특수학교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그것이 일반 사회에까지 확산되어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설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특수 유아교육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전문 개정된 동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 발견, 교육 시설, 설비의 확충 등 조기 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 있다. 이제 특수 유아에 대한 조기교육을 공식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특수 유아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확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공교육적 차원에서 질 높은 특수 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있다. 특수 학교 유치부를 포함한 특수 유아 교육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정진(1995)은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법․제도의 미비, 교육 시설의 영세성, 전문가의 부족, 교육 과정의 미정립, 가족 서비스의 부실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나미(1995)는 개별화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특수 유아교육 기관 학급 운영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원길재,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0
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1995
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 교육』 -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학지사, 1998.
5. 윤점룡, 『특수유아교육의 시설·설비. 특수유아교육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4
6.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1.9
7. 김정은,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D)유아교육의 개념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0
-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간호중재계획 고위험모아간호학 2)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 간호중재 및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 다른점, 아동임종 간호 아동의 발달단계별 -2020년 방송대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