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학] 진로장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진 로 장 벽 의 정 의

2.진 로 장 벽 의 종 류


3.진 로 장 벽 으 로 인 해 발 생 되 는 문 제 및 해 결 방 안

4.진 로 상 담 의 개 념 과 필 요 성
문 제 점 및 활 성 화 방 안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진로장벽의 정의
진로장벽이란 일반적으로 진로와 관련된 여러 경험들로서 예를 들어 취업, 진학, 직업생활, 승진, 직업전환 등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진로선택, 목표나 동기에 영향을 미치거나 역할 행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개인에게 지각되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사건을 통칭하여 말한다.
론돈의 연구에 따르면 진로장벽은 개인, 작업환경, 또는 이 둘의 결합에서 발생할 수 있다. 진로장벽은 상실(직업의 상실, 지지체제의 상실 등), 핸디캡(신체적, 지적 능력의 감소), 변화(새로운 직업, 고용이동 등), 사람이나 역할에 대한 갈등, 주위에서 증가하는 기대나 직무요구 사항들, 사회생활이나 직장 등에서의 차별(불공정한 대우 등) 등을 포함하고 있다.

2. 진로장벽의 종류
손은령의 연구에 따르면 진로장벽은 다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이분법적 분류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진로장벽을 크게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내적 요인은 개인의 특성과 주로 관련된 것으로 자아개념, 가치관, 성취동기 등을 말하며, 외적 요인은 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인 구조, 회사에서의 차별, 근무조건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더 많은 진로장벽을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베츠는 여성의 내적 진로장벽으로 낮은 자존감 및 자아 효능감, 진로갈등 등을 들고 있다. 외적 진로장벽으로는 성역할 고정관념, 직업적 고정관념, 교육에 있어서의 성 편견, 교육장벽, 인종차별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스포츠투데이 www.stoo.com
열심히 토론합시다!! cafe.daum.net/edu1c
현대진로상담, 이현림, 학지사, 2003
진로탐색과 생애설계 : 꿈을 찾아가는 포트폴리오, 황매향 편저, 학지사, 2005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상담에 관한 인식과 활동, 최봉애,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진로상담교사, 담임교사, 기타 전문교사, 행정가, 학부모 등으로 운영되는 학교사회사업체계를 구축한다.5.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B고등학교 생활지도 교사의 하루 *07:30-08:20 교통지도 및 교문지도(복장, 지각등)08:20-09:00 교무회의09:00-16:10 교과교육(수업진행)16:10-17:00 상담(의뢰가 있을시 진행됨)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D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의 하루*7:30 출근7:30-8:20 교무회의 및 업무점검8:20-9:00 자

  • 교정과 사회복지
  • 장벽이 있다. 현재 기독교 계통에서 민간 교도소를 짓고 있는데 완공이 된다면 좀 더 그들을 마주할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학생들이 교정복지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다면 분명 교정복지가 발전될 것이라고 본다. 교정 복지는 경영학, 행정학, 복지학, 심리학, 경찰학, 법학을 포괄하는 정말 좋은 학문이다. 꼭 진로를 이쪽으로 정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자녀를 키우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매주 토요일에 교정복지 지도사 수업

  • 상담이론 상담의 정의 원리
  • 장벽이 될 요소의 제거예)권위적 상담창구,소음*상담에 임하는 태도 : 자연스러운 대화 관계,단 내담자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가 반영된 관계*비밀의 보장: 내담자의 솔직한 표현에 영향(자신의 문제에 대한 제한된 정보의 제공,정보의 왜곡),신뢰감 형성에 기여2.주요기법*반영: 내담자의 느낌을 반영해 주되 충분히 다른 말을 사용해서 관심을 갖고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알린다.주로 정적,부적,양가적 감정을 반영하지만 경험,생각,욕구,행동,태도도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1990).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서울 : 청구문화사.이지희(1993). 입원환자의 간호사에 대한 치유적 관계형성 경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강병옥(1995). 환자-간호사간의 치유적 관계형성 경험과 과정.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황경주(1989). 간호사의 공감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성희(2001). 상담과 상담학. 서울 : 학지사.설기문, 이경임 공역. Ed Jacobs(1999). 창조적 상담기법. 서울 : 양서원.

  • 청소년상담2공통)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바른 인식과 이해,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하여 상담사업을 보다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공용(2009),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김청자 ∙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청소년심리학(2016)』. 교육과학서.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행동(2003)』. 학지사. 한상철 외. -『진로상담(2013)』. 양서원, 이현림. -『학교상담과 생활지도(2020)』. 학지사. 김계현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