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주체
3) 생활지도의 목적
4) 생활지도의 필요성
2. 학교상담
1)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의 주체
3) 학교상담의 목적
4) 학교상담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분석
1) 요소별 구분
2) 상담과 생활지도의 비교
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비교
5.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
Ⅲ. 결 론
Ⅳ. 제 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선진 외국 학교의 팀 협력 활동으로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 교사와 그 외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최근에 우리 나라 또한 팀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각각의 활동이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상담과 생활지도의 도입은 1945년 해방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이념과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태동되었다. 일제시대의 학교에서는 수신 또는 훈육이라는 강압적인 학생지도 방식의 지배적인 풍토와 체벌이 통상적으로 발생하고 허용되고 있었다. 그런데 미국에서 도입된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우리 나라에서 이른바 ‘새교육 운동’ 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가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받아들어졌다.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이 도입된 지는 약 50년, 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도교사 제도가 시작된 것도 약 40년이 되었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 된 지는 약 13년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은 교육제도 및 사상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게 진행되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변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들의 개념과 목적, 학문적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영역이 모호해지고 그 역할이 중복되어 각각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에 혼란을 주고 있으며 또한 계속해서 줄 수 있는 소지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들이 행하는 상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써의 생활지도와 전문상담교사가 행하는 상담,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그 필요성과 목적, 그 영역과 역할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 학문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의 독자성과 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학교사회복지의 존립의 당위성에 대하여 제언코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한익 공저(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편(2006).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학지사
■오해섭 지음(2002).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청소년복지연구(2000).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하나의 시론
■백욱현(2003).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에 있어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배분방안.
■최유미(1999). 학교사회사업가 역할에 대한 진로상담교사와 사회복지사의 인식비교.
■최보영(2004).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학교복지 전개유형에 따른 역할수행 차이를 중심으로.
■안문옥(1998). 생활지도 활성화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모형.
■오해섭 지음,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2) : p. 13~26, p. 293~333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06) : p. 22~48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한익 공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5) : p.19 ~ 48, p. 74~81, p. 327 ~ 359
■두산백과사전
■이정희(2003). 학교사회사업의 단계적 제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구광현 이정윤 이재규 이병임 은혁기 공저.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 p.13~44
■류형정(2005). 한부모 가족 중학생에 대한 학급 담임교사의 상담실태
■김인숙(2005). 초등학교 상담실태 및 요구에 관한 요구.
■전혜경(2005). 학교내의 복지전문인력과 교사의 협력관계 연구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시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가족 문제를 다룬 신문기사를 검색하고, 그 가족과 상담을 할 경우 적합한 가족상담 이론을 선택하여 모의 상담을 진행하세요
-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 평가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A+리포트)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안락사 존엄사 안락사의 유형 국가별 안락사 한국 안락사 안락사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