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리다의 `법의 힘` 중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의 요약 및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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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벤야민의 이 글은 데리다의 글에 비해서는 이해하기 쉬웠다. 하지만 소설과 같이 쉽게 읽히지 않는 철학적인 글임은 어쩔 수 없었다. 그래도 수업시간에 들은 내용이 있어서 폭력에 대한 비판을 생각하며 읽어나갔다.
폭력은 목적들의 영역이 아니라 수단들의 영역에서만 탐구할 수 있으며 법철학의 주요 사조 중 하나인 자연법주의에서는 정당한 목적들을 위해 폭력적인 수단들을 사용하는 것을 문제 삼지 않았고 폭력을 자연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그래서 이는 폭력을 역사적 생성물로 간주하는 법실증주의적 태제와 정면 대립했다. 자연법주의는 목적들의 척도인 정의, 법실증주의는 수단들의 척도인 적법성을 중심으로 한다. 이렇게 두 학파는 대립적인 성격을 띠었지만 또 공통적인 근본 사상이 있다. 곧 정당한 목적은 정당화된 수단을 통해 성취될 수 있고, 정당화된 수단은 정당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자연법주의는 목적들의 정당성을 통해 수단들을 정당화하려 하고, 법실증주의는 수단들의 정당화를 통해 목적들의 정당성을 보증하려 한다. 또한 폭력 유형에 관한 구분은 역사적으로 인정된 소위 승인된 폭력과 승인되지 못한 폭력 사이에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정당한 목적과 부당한 목적에 따라 폭력을 구분하는 자연법주의적 오해를 피해야 한다. 개인들의 모든 자연적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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