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해외 시장 수출 전략 - 수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수출 성공 전략과 그 사례에 관한 글입니다. 들어가는 말, 인력확보 어려워 직접 수출에 도전, 무역지원실과의 긴밀한 협조로 어려움 극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인력확보 어려워 직접 수출에 도전
3. 무역지원실과의 긴밀한 협조로 어려움 극복
본문내용
몇 해 전 9월 무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는 회원 상사의 대표가 무역협회를 찾아와 오퍼시트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무역지원실 직원은 오퍼시트를 작성하면서 CIF, FOB 등과 같은 상품인도조건, L/C, T/T 등과 같은 결제조건을 열심히 설명했다. 이 초보 무역인은 대성냉동식품사의 김호용 사장이었다.

1. 인력확보 어려워 직접 수출에 도전

김 사장의 부인과 바이어인 일본 S식품 사주의 부인이 절친한 친구인 인연으로 일본 S식품의 사주는 김 사장에게 한국에서 식품을 가공해 공급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사장은 과거에 내수시장에서 김치를 생산, 판매했던 경험을 살려󰡐동결건조 김치계란국󰡑을 개발, S식품을 통해 일본에 시험 판매했다. 일본에서의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해 3월 일본 S식품의 지분참여하에 대성냉동식품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수출을 준비했다. 그러나 수출 준비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마땅한 인력의 확보였다. 일본어와 무역 전반에 능통한 인력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보수를 요구했다. 김 사장은 고심 끝에 배운다는 각오로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해보기로 하고 무역협회에 지원을 요청했다.
무역지원실 직원은 김 사장에게 일본 S식품과 정식으로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수출계약 체결 시 유의할 점 등을 알려줬다. 이에 김 사장은 지난해 10월 일본 S식품과 김치계란국, 김치 등 6종의 식품을 향후 2년간 500만 달러를 수출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첫 수출오더인 김치계란국 1,500만 엔(1억 5천만 원 상당)어치에 대한 신용장을 받았다. 김 사장은 신용장을 받았지만 수출자금 조달이 막막해 무역지원실을 다시 찾았다. 신용장을 검토한 무역지원실 직원은 수출보험공사로부터 선적 전보증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김 사장과 함께 수출보험공사를 찾아 갔다. 그러나 수출보험공사는 김 사장이 수출경험이 전혀 없는 데다 수출 전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보증지원에 난색을 표했다. 이에 무역지원실 직원은 김 사장에게 신용장을 갖고 금융기관을 찾아다니면서 사정을 호소해 신용으로 수출자금을 지원받아 우선 가능한 소액만이라도 수출하도록 권고했다. 김 사장은 이에 따라 우여곡절 끝에 금융자금을 조달해 금년 1월 200만 엔 상당의 김치계란국을 수출하는 데 성공했다.
한편 수출 과정에서 김치계란국을 생산키로 했던 국내 동결건조업체가 바이어인 일본 S식품에게 직접 주문을 받겠다고 오퍼를 내는 바람에 김 사장은 새로운 동결건조업체를 발굴해야 했다. 이 때문에 신용장상의 납기를 맞추지 못하게 되었으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삼성전자의 명품 TV, LDP/ VCD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삼성전자의 명품 TV, LDP/ VCD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서 론 >< 본 론 >1. 중점 사항2. 중국 진출현황3. 중국시장의 현황4. 마케팅 전략1) 유통전략 - 그레이 마케팅 활용2) 가격전략3) 제품전략 - 히트 전략4) 촉진전략 - 브랜드 이미지 구축5. 조직 및 인력6. 성공요인 분석7. 앞으로의 전망8.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결 론 >< 參考文獻 >< 부 록 >< 서 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의 가전제품 시장은 오랫동안 일본 제품에 의해 독점되어 왔다. 이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목 차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32.1. 수출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2.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73.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분석 113.1. 성공사례 123.2. 수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184.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204.1. 수출지식의 사회적 공유시스템 구축 214.2. 수출마케팅지원인력 집중 육성 214.3. 해외현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수출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2.2.1. 수출마케팅의 개념2.2.2. 수출마케팅의 특성2.3.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 및 모형2.3.1.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2.3.2.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형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사례분석3.1. 분석의 틀3.2. 사례분석 3.2.1. 성공사례3.2.2. 실패사례3.3. 시사점4.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4.1. 수출마케팅 환경 분석4.1.1. 고객지향 수출마케팅 제고4.1.2. 시장에 따른 전략의 차별화4.1.3. 해외시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 수출마케팅 전략
  • 시장지향성 및 수출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이전 연구에서 논의된 여러 가지 시장지향성 및 수출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토대로 Jaworski & Kohli(1993)의 연구의 측정항목인 ‘시장정보의 창출’, ‘시장정보의 확산’, ‘시장정보의 반응’ 중 경쟁자 지향적인 정보에 대한 항목을 보강하여 분석틀을 확립한 후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기업은 수출지원기관인 중소기업진흥

  • [경영학사례] 종가집 김치의 성공전략 및 일본시장 전략
  • 전략 특히 포장 김치가 팽창하는 것을 막기 위해 개발한 김치가스 흡수물질이다. 이 물질은 인체에 전혀 해가 없고 포장 김치가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게 하고 수출을 늘리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⑥ 해외 시장 진출에서의 유통전략 특이한 유통 전략을 가지고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판매망을 세계로 확대하고 있다. 김치에 익숙한 일본뿐만 아니라 김치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 유럽 등지로도 유통 시장을 넓혀가는 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