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교육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 1 -

노인교육의 필요성

Ⅱ. 본 론 ․․․․․․․․․․․․․․․․ - 2 -

1. 노인교육의 정의 및 이념 ․․․․․․․․․․․․․․․․ - 2 -
2. 노인교육의 현황 및 유형 ․․․․․․․․․․․․․․․․ - 3 -
1)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
2)선진국 노인교육의 현황
미국의 노인교육
일본의 노인교육
영국의 노인교육
3.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 - 6 -
4. 미래사회에서 노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7 -
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법령제정
복지부․교육부․정부의 상호협력
전문적 교육자 양성과 전문 교육과정 확립


Ⅲ. 결 론 ․․․․․․․․․․․․․․․․ - 8 -
본문내용
Ⅰ. 서 론

노인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1999년말을 기점으로 총인구에 대한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구성비가 7%를 넘어선 유엔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이상인 사회를 ‘고령사회’, 20% 이상은 ‘초고령 사회’에 속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점차 낮아지는 출산율과 사망률을 감안하면 노인인구의 비율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2010년에는 10.7%, 2026년부터는 인구 20% 이상이 65세를 넘긴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통계청,2003)
이러한 통계의 심각성을 구지 따지지 않더라도 우리는 현대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들어서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가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학교교육을 통해, 혹은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는 고령화 사회로 인해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는 문제들이 속히 해결하길 바라며 복지시설에 대한 해결책은 사회에 많이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노인, 그들에 대한 입장에서 생각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은 하고 있는가. 많은 수의 노인들을 부양하려는 생각의 급급함에 의해 노인의 입장에서 그들의 삶은 무시되고 있지는 않을까.
노인들을 마을의 어른으로 모시며 그들의 지혜와 생활을 배우려 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 노인들의 이미지는 부정적인 면이 크다. 노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으로 지적된 한 연구에서 보면, 노인은 경제적으로 불리하며, 아프고, 모두 다 똑같고 노망들거나 변덕스러울 뿐 아니라 새로운 것을 거부한다고 하였다. (유성호․모선희,2002:17)
참고문헌
김동배 외(2000) 노인의 자원봉사활동 및 여가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2000년도 교육부 노인교육정책 연구과제 보고서.
모선희(1997) “노인교실운영 활성화 방안”, 제8회 노인복지 학술대회.
모선희(1999) 노인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박성희 (2003) 노년기의 평생학습.
백창현(1998) 노인교육의 현황과 대책에 대한 연구, 한국노년학.
원영희 외(2000) 노인 자원봉사의 교육노년학적 의미.
이이정(1998) 일본의 노인교육의 현황, 교육부 정책과제 ‘21세기를 향한 노인교육활성화 방안’의 일부.
이화정() 노인들을 위한 대학개방의 의의와 과제, <사회교육기관 및 시설조사>교재개발내용 중 발췌.
이화정(2000) 노인교육의 새로운 과제 , 천안신문 게재.
이화정(2000) 문화적 전환을 위한 노인교육의 새로운 과제, 2000년8월 평생교육학회지 게재.
이화정(2000) '노인교육의 제자리 찾기'를 위한 시론적 검토, 사회교육학회 발표.
조성남(2004) 에이지붐 시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정란(1995)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가능성과 새로운 자리매김, 季刊 峨山. 1995년 춘계호(3월) 게재.
한정란(1998)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퇴직 준비 교육, 연세교육연구11.
한정란(2000) 학교에서의 노인교육, 사단법인 한국노인문제연구소, 고령화사회와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한정란(2001)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 교육목회2001여름호.
허정무(2002)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양서원.

노인교육발전5개년계획, 교육인적자원부.
정무제2장관실. 노인정책. 정책자료 89-4. 1989b.
통계청. 한국통계연감 1992. 통계청. 1992.

교육고년학 모임 홈페이지 - http://geg21.hihome.com/
한국노년학회 홈페이지 - http://www.tkg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한국 노인교육의 실태와 현황,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 교육 및 여성직업교육 활성화에 관한 사업계획으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1999~2003년)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으며, 또한 1999년 6월 서울국제노년학 대회에서는 유엔이 제정한 세계노인의 해를 맞아 서울에서 최초로 국제노년학대회가 개최되었다.또한 서울특별시 노인복지과에서는 노인교실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전문기관을 설립, 운영하기도 하였으나 초보적 단계의 운영체계나 관리방법 등으로 노인교육은 사회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정책 현황2. 노인교육기관 현황3. 노인학습자 현황4. 노인교육 프로그램 현황5. 노인교육 전문인력 현황6. 한국 노인교육의 문제점Ⅵ. 결론: 노인학교 운영 개선을 방안I. 서 론현대사회 특징의 하나는 인구의 고령화이다

  • [사회문제론] 어르신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 - 지역사회 중심으로
  • 어르신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지역사회 중심으로) 목 차 I. 문제의 제기II.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중요성1. 고령화 문제의 한계2. 노인교육의 필요성III.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1. 운영기관별 노인교육 시설 현황2. 지역노인대학의 실태조사3. 현행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문제Ⅳ.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의 기본방향1.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방향성2.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모색Ⅴ. 맺음말참고문헌I. 서 론1. 문제

  • 한국 노인교육의 태동과 진행과정 및 현실파악과 고찰
  • 노인교육의 태동과 변천1. 들어가는 말21세는 고령화 시대라고 한다. 고령화시대는 노인이 전체인구의 14%를 차지하는 시대로, 노인이 사회의 축을 이루는 시대이다. 고령화사회에 있어서는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노인의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인간은 태내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노인교육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특히, 노인교육의 성공은 국제경쟁력 향상과 국가발전은 물론

  • [사회문제론] 노인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 -지역사회 중심으로
  • 어르신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지역사회 중심으로)학 과 : 사회복지학과 목 차 I. 문제의 제기II.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중요성1. 고령화 문제의 한계2. 노인교육의 필요성III.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1. 운영기관별 노인교육 시설 현황2. 지역노인대학의 실태조사3. 현행 지역사회 노인교육의 문제Ⅳ.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교육의 기본방향1.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 방향성2. 지역사회 중심 노인교육의 실천방안 모색Ⅴ. 맺음말참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