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터넷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 교육이란? ---------------------------------------2
1-1 인터넷 교육의 정의-------------------------------------2
1-2 인터넷 교육의 유래-------------------------------------3

2.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5
2-1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특성-----------------------5
2-2 웹기반 수업의 유형-------------------------------------6
2-3 웹기반 수업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7

3. 실제수업에서의 인터넷 활용사례
- 에듀넷 탑재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 교수-학습 지원센터 제공 컨텐츠 활용
- 교수-학습 지원센터 제공 컨텐츠 활용
- 영어 음성 합성기, 문장 번역기 활용

4. 인터넷 교육 활용에서의 주요쟁점 및 교육적 기능----------10
4-1 주요 쟁점----------------------------------------------10
4-2 교육적 기능--------------------------------------------13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인터넷 교육이란?

1-1 인터넷 교육의 정의

1) e-learning 이란?
: e-Learning이란 Electronic Learning의 약자로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 용어이다. 여기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 또한 방송 매체를 포함하여 인터넷에 기반한 교육(WBT: Web Based Training), 컴퓨터에 기초한 교육(CBT: Computer Based Training) 등 On-line으로 제공되는 모든 교육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e-Learning은 현재의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동시에 교수 자와 학습자가 정해진 시간에 한자리에 모여 학습을 하는 동기적 학습(synchronous learning)과 교수 자와 학습자가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비 실시간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비 동기적 학습(asynchronous learning) 혹은 이를 혼합한 학습으로 나눠볼 수 있다.
동기적 학습(Synchronous Learning) 이란 교수 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동일한 시간에 이뤄지는 모든 종류의 학습을 말한다. 모든 학습자들이 정해진 시간에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것이 필요하며, 전통적으로는 집합교육을 지칭하였다. 그러나 최근 e-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가능화되었다.
비 동기적 학습(asynchronous learning) 이란 상호작용이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학습이다. 이러한 비 동기적 학습은 학습자들이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교수 자와 지리적 위치에 구애 받지 않은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을 통신교육이나 e-learning의 형태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고, 또한 자유 토의와 포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2분간의 짧은 학습 지도, 신뢰할 수 있는 대학 코스나 대학 코스 과정, 기업이나 과정교육, 야간 학교나 사이버 대학과 같은 지속적인 온라인 학습도 e-Learning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헌자료>
오인경, 최정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01
박성익,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2003.09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
김진희, 이기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2-교육공학 및 인터넷 교육, 지구문화사, 2000.01

<인터넷자료 및 사이트>
www.edunet4u.net
www.tgedu.net
www.repdrtworld.co.kr
www.repdrtshop.co.kr
www.happycamp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논문비평] 인터넷 영어교육을 통한 구성주의 이론의 구현
  • 인터넷 영어 교육을 통한 구성주의 이론의 구현개요I. 서론 II. 본론1. 구성주의 이론의 교수, 학습 원칙2. 인터넷 영어 교육을 통한 구성주의 이론의 구현 3.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III. 결론I. 서론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변화해 가는 사회적 요구와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간다.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사회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며

  • [교육 매체]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 교육 매체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www.themegallery.comL o g oL o g o1인터넷의 개념 및 기능2인터넷 매체의 특징3인터넷 수업방법의 특징4인터넷 학습 자료의 교수 설계 원리목 차5인터넷 매체의 활용 현황6인터넷 교육 활용 유형7대표 활용 사례L o g o인터넷의 정의 및 기능컴퓨터 매개 통신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인터넷을 이용한 교육 : 국내뿐만 아닌 전 세계적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 의해 개발다양한 종류의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 → 서로

  • [교육공학] 인터넷상호작용의 특성과 교육적 활용
  • 우리는 인터넷 상호작용의 특성과 교육적 할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새로운 매체가 교육에 도입 될 때마다 교사들은 그러한 새로운 매체의 도입과 활용이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방식보다 훨씬 더 교육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해 왔다. 인터넷 역시도 그러하다. 인터넷을 교육에 올바르게 이용하여 교사, 학생 모두가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다. ※참고 문헌※최동근외 2명,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4

  • [교육공학 논문비평]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I. 서 론 1II. 온라인 교육 11.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장점 1-22.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 2-43. 온라인 교육의 발전방향 4III. 결 론 5참고 문헌 6Ⅰ. 서론21세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화두는 온라인 교육 또는 가상교육이다. 인터넷 기반의 교수-학습활동을 핵심으로 하고 있는 이러한 교육은 1990년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부응하여 가상대학 또는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교육5) 교수공학3. 교육공학의 영역 7.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수설계이론 9.1) 교수설계의 역사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3) 교수설계의 원리4) 교수설계절차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5. 교수매체 14.1) 교수매체의 개념2) 교수매체의 종류3) 교수매체의 분류4) 교수매체의 선택모형6.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8.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유형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3) 컴퓨터 활용수업7. 인터넷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