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터넷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터넷 교육이란? ---------------------------------------2
1-1 인터넷 교육의 정의-------------------------------------2
1-2 인터넷 교육의 유래-------------------------------------3
2.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5
2-1 인터넷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특성-----------------------5
2-2 웹기반 수업의 유형-------------------------------------6
2-3 웹기반 수업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7
3. 실제수업에서의 인터넷 활용사례
- 에듀넷 탑재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 교수-학습 지원센터 제공 컨텐츠 활용
- 교수-학습 지원센터 제공 컨텐츠 활용
- 영어 음성 합성기, 문장 번역기 활용
4. 인터넷 교육 활용에서의 주요쟁점 및 교육적 기능----------10
4-1 주요 쟁점----------------------------------------------10
4-2 교육적 기능--------------------------------------------13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인터넷 교육이란?
1-1 인터넷 교육의 정의
1) e-learning 이란?
: e-Learning이란 Electronic Learning의 약자로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 용어이다. 여기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 또한 방송 매체를 포함하여 인터넷에 기반한 교육(WBT: Web Based Training), 컴퓨터에 기초한 교육(CBT: Computer Based Training) 등 On-line으로 제공되는 모든 교육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e-Learning은 현재의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동시에 교수 자와 학습자가 정해진 시간에 한자리에 모여 학습을 하는 동기적 학습(synchronous learning)과 교수 자와 학습자가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비 실시간으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비 동기적 학습(asynchronous learning) 혹은 이를 혼합한 학습으로 나눠볼 수 있다.
동기적 학습(Synchronous Learning) 이란 교수 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동일한 시간에 이뤄지는 모든 종류의 학습을 말한다. 모든 학습자들이 정해진 시간에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것이 필요하며, 전통적으로는 집합교육을 지칭하였다. 그러나 최근 e-Learning 기술을 기반으로 가능화되었다.
비 동기적 학습(asynchronous learning) 이란 상호작용이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학습이다. 이러한 비 동기적 학습은 학습자들이 각자의 스케줄에 맞춰, 교수 자와 지리적 위치에 구애 받지 않은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을 통신교육이나 e-learning의 형태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고, 또한 자유 토의와 포럼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2분간의 짧은 학습 지도, 신뢰할 수 있는 대학 코스나 대학 코스 과정, 기업이나 과정교육, 야간 학교나 사이버 대학과 같은 지속적인 온라인 학습도 e-Learning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문헌자료>
오인경, 최정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01
박성익,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2003.09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02.
김진희, 이기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2-교육공학 및 인터넷 교육, 지구문화사, 2000.01
<인터넷자료 및 사이트>
www.edunet4u.net
www.tgedu.net
www.repdrtworld.co.kr
www.repdrtshop.co.kr
www.happycampu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