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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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이론적 배경
(2)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의 필요성
(3) 교육훈련의 종류와 내용
(4)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5) 교육훈련에 대한 제약요인
(6)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 방향
(7) 공무원 교육 훈련체계의 문제점
(8) 공무원 교육훈련체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이론적 배경

시대흐름의 변화와 문명의 발달로 지식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모든 세계의 국가나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생활에 이르기까지 지구촌은 인터넷을 통하여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행정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또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변화는 민간분야는 물론 공공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도록 만들었으며, 이에 따라 정부와 기업 등은 이에 필요한 경쟁력 강화를 중요한 목표로 삼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국제화․정보화․지방화로 대표되는 심각한 국내외적 환경변화의 소용돌이에 처해 있고, 국가적 위기극복에 앞장서야 할 정부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경쟁력이 뒤져 있으며, 민간부문 보다도 생산성이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정부의 경쟁력과 생산성이 이처럼 낮은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정부의 정책을 실제로 입안, 집행하는 공무원의 직무수행능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학자들 사이에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국민들은 물론 공무원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업무능력과 근무의욕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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