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이슈] [논술] 공교육의 위기와 대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이슈는 점점 강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획기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앉고 있다.

특히 공교육이 학교 교육의 붕괴라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이 문제를 풀수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A4 SIZE, 5페이지로 구성됨)
목차
1. 서론 1
2. 공교육 위기의 원인 1
(1) 학력 중시 풍조 1
(2) 교실 붕괴 2
1) 학교문화의 변화 2
2) 입시 중심의 교육 3
3) 교육개혁이 발생한 문제점 3
3. 현실적인 대안 4
4. 결론 5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이슈는 점점 강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획기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앉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교육 기반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에 공교육의 붕괴라고 할 정도로 공교육의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지금의 공교육은 자유민주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제도화된 것으로 이 시민사화의 사상은 합리주의 사항과 흐름을 같이 한다. 현대 국가발전은 공교육을 통한 건전한 시민을 육성할 수 있도록 공교육제도가 체계화되고 구조화되어 왔다. 최근의 공교육 위기는 산업사화의 사회적 변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즉, 산업사회의 핵심인 대량 생산과 기계화, 그리고 획일적인 이념구조를 가진 국가 보호주의, 관료적 질서체계 등이 공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었던 것의 그 기반구조가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학벌이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 Ⅰ 서 론Ⅱ 본 론1. 학벌이란? (1) 학벌의 개념(2) 사회속의 학벌2. 학벌의 영향(1) 학벌 옹호론1) 경쟁동기론2) 기회균등론3) 능력지표론(2) 학벌의 폐해1)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 유발2) 공교육 붕괴와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3) 서열화로 인한 대학간 진정한 경쟁의 불가능① 들어가며② 대학 서열화의 역사적 배경③ 대학 서열화의 폐해3. 대학입학 제도의 문제점(1) 입시의 문제점1) 입시의 개념2) 입시의 유래3) 편의적이고 과도적인 입시4) 입

  • EBS수능강의를 통해 본 공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안
  • 교육학적 고민에서 종교적 교육을 제외한 국가 교육을 할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프랑스 혁명 이후 국민의 기초교육 보장이 공교육의 핵심 기조가 되었다. 이 흔들릴 것을 염려하여, 공교육의 내실화와 인간적 교육 실현을 위한 단기․중기․장기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성기옥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현장지원장학관은 EBS 수능 정책이 단기적 대책임을 밝히면서 교육부가 제시하는 중․장기적 대책이 30여 가지에 이른다고 말한 바 있다. 위의 방송자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 사회 문화적 여건이 악화되고 있고 이것이 농촌학교의 학생 수 감소와 학교규모의 과소화로 이어져 농촌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점과 사교육 시설이나 문화 및 복지시설이 열악하여 공교육의 공백을 대신할만한 대안도 불충분하다는 데에 농촌 교육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도농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농촌지역 학부모와 교사의 교육혁신 요구를 분석하였다.2) 교육양극화교육 양극화 논의를 위해서는

  • 교육학 서브노트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 [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 사회적, 문화적 지위가 크게 파손될 위험이 있다는 것 경북대 교육학과 김민남 교수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런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여러 대안들을 각 사회단체와 교육 관계자들이 제시해 오고 있었지만 교육부에서는 이미 정착된 임용고사가 최선의 대안이라는 주장을 하면서 임용고사제를 지속시켜 오고 있었다. 하지만 지속되고 있는 임용고사제의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결국 2006년 현재 교원 선발 제도의 개혁을 시작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