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언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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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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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

2. 청소년 언어문화 사례

3. 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성

4. 청소년 언어문화의 장․단점

5. 청소년 언어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우리가 생각하는 청소년 언어문화

7. 교사로서의 지도방안

본문내용
1.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

청소년 언어는 과거부터 꾸준히 있어왔다. 그것은 일종의 청소년들의 ‘은어’ 라고 불리는 경우가 더 많았다. 과거 이런 언어들은 청소년기의 하나의 유행, 혹은 흐름 정도로만 해석되었다. 그리고 기성세대에게 하나의 좋지 않은 버릇 정도로만 비춰졌다. 또한, 거의 일부의 청소년들밖에 쓰지 않았기 때문에 대단히 문제시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이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를 사용할 때 기성세대들의 반응은 그저 눈살을 찌푸리는 정도에 그쳤다. 교사, 부모 정도의 성인만이 그들에게 그러지 않을 것을 당부하는 정도의 일, 으레 청소년기에 있는 일 정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요즘의 청소년 언어의 현상은 달라졌다. 청소년들의 언어는 여러 매체를 통해 좀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널리 퍼졌다. 오히려 쓰지 않는 청소년이 드물 정도이다. 또한 기존에 있던 언어의 변형 정도였던 청소년 언어가 이제는 거의 신조어 수준으로 심화되었다.
이러한 청소년 언어는 과연 어떻게 발달하게 되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1990년대를 살펴보아야 한다. 청소년 언어의 발달은 1990년대 컴퓨터 통신에서 유래했다. 1980년대 중후반부터 대학, 기업, 정부기관 등을 제외하고도 컴퓨터가 조금씩 보급되기 시작해서 1990년대에 급격하게 흐름을 타기 시작했다. 286, 386, 486 컴퓨터를 거쳐 펜티엄 컴퓨터 등 급속한 발전을 보였다. 그와 동시에 일반인들의 가정에도 컴퓨터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 통신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당시에는 컴퓨터 사양이 낮고 통신 속도가 느려서 인터넷 사용보다도 천리안, 하이텔, 유니텔, 나우누리 등이 크게 유행했다. 모뎀을 사용해야 하고, 통신을 할 때에는 전화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통신은 거세게 유행했다. 컴퓨터 통신이 나타나기 전까지 다른 사람과의 소통 방법으로는 전화, 편지, 직접 대면뿐이었다. 그러나 컴퓨터 통신이 유입되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소통방법이 생겼다. 직접 만나 이야기를 하거나 전화를 사용하는 것은 매개가 ‘말’ 이 된다. 그러나 통신에서는 ‘글’을 사용한다. 게다가 편지처럼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소통 방법이 아니라 실시간 소통 방법이다. 따라서 타자 속도로도 미처 메우지 못하는 말보다 느린 ‘글의 속도’를 그들은 축약어와 소리 나는 대로 쓰는 것으로 보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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