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문화] 한국과 일본의 신세대 언어문화 비교 -신조어와 화법, 문자사용 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청소년들의 언어문화

1. 준말 사용의 확대
2. 발음대로 적기
3. 아라비아 숫자와 로마자의 도입
4. 다양한 이모티콘 사용
5. 매스컴의 영향
6. 경어법 사용의 축소

Ⅲ. 일본 청소년들의 언어문화의 변화

1. 축약
2. 휴대폰 사용에 따른 신조어
3. 외국어의 영향
4. 대중문화의 영향
5. Commitment의 완화

Ⅳ. 결론

1. 요약
2. 청소년들의 언어사용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현대 청소년들은 기존의 기성세대들과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이들은 인생의 목표를 '집단이나 사회에 기여하는 것'에서 찾기보다는 '자신의 인생을 즐겁고 보람 있게 사는 것'에 두는 청소년이 점차 늘고 있다. 그리고 미래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의 상황을 참고 인내하는 검소, 절약 등의 가치가 퇴조하고 현실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향유하고자 하는 성향이 늘고 있다. 일 중독증이라는 용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직업생활에 매진했던 기성세대와는 달리 여가를 중요시하고 보장받으려 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개별적 취향과 개성에 따른 욕구 충족 방법이 다양하고 개별화되었으며, 개성의 표현과 자기 이미지 창출에도 적극적이고 솔직해졌다. 타인의 눈을 의식하여 몰개성의 문화를 따르기보다는 파격적인 헤어스타일, 복장, 언어 등을 주축으로 하는 자신만의 표현양식을 창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상세대로서 화려하고 감각적인 영상매체의 홍수 속에서 자라는 청소년들은 즉각적인 반응을 선호하는 감수성 예민한 감성세대의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의 차이점은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그대로 나타난다. 청소년들의 언어 사용 행태를 보면 같은 나라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기성세대가 사용하는 언어와는 상당히 다른 말들이 많다. 청소년들이 문화에 민감한 세대라는 점을 떠올려 보더라도, 현재 청소년들의 언어 사용 경향은 단지 청소년 특유의 문화라고 받아들이기에는 지나치게 특수한 면이 많으며 변화 속도 또한 빨라 기성세대와의 의사소통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 나아가 세대 간의 단절을 발생시키고 사회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한국 청소년과 일본 청소년의 언어가 각 국의 기성세대와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이면에는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언어문화의 급변화가 단지 우리나라에 국한된 현상인지, 아니면 시대적 변화에 따른 보편적 현상인지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문화기행 - 기말고사범위
  • 사용- 1939년에 폐쇄- 1973년 문화재로 지정- 1977년에느 ㄴ미술관으로 재탄생◦ 예술적 가치- 19세기 미술관 : 인상파 화가들의 많은 작품들을 수집 소장, 세계 최고 수준- 세계에서 미학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문화적 가치- 문화유산의 재탄생○ 뽕삐두 문화예술 센터◦ 건립배경- 1969년 당시 대통령이었던 Pompidou에 의해 구상되어 1977년 개관된 대중화된 문화 공간- 보부르 : 지역의 이름을 따서 보부르 센터라고도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일본제국은 왜 실패하였는가?페인트밤의 괴물너는 기억 못하겠지만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데미안탁월한 사유의 시선한 글자남한산성월급쟁이 재테크 상식90년생이 온다눈치보는 나, 착각하는 너나태주 대표 시선집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아큐정전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나비정원1시간 책 쓰기의 힘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걱정이 많아 걱정인 당신에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한국 대학이 하나도 끼지 못하는 것도 철밥통 교수직과 무관하지 않다. KAIST발 개혁은 모든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TPO 마케팅 TPO마케팅은 소비자의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제품 마케팅 전략에 접목시킨 것이다. 식품업계들이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라 소비자들의 요구가 달라지는 것에 착안해 관련 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하여 제품명이나 브랜드에 TPO를 직접 반영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정확한 특징이나 사용목적을 직접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언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3)역사학과 역사 소설 중에서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을 말해 보라 1)서양의 역사를 배우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말해 보시오 2) .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역사를 이끈 주체는 소수의 엘리트인가 아니면 다수의 민중인가 3) , ?국사학과 역사 드라마를 보면서 역사적 사실과 허구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1) TV말해 보라.일본의 역사왜곡에 맞서는 사학

  • [국어학개론] 국어정책
  • 문자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되며, 사고와 인식의 발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의 경우 과거 한자문화권이었기 때문에 한자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았고,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어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해방 이후에는 주로 영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또한 언어와 함께 새로운 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우리의 언어는 계속 달라져 왔다. 언어의 변화는 단기간에는 잘 알 수 없지만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15세기 언어와, 현재의 언어를 비교해 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