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청소년 언어가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의 언어 사용 실태 및 형태
2. 청소년 언어문화의 요인
3. 청소년 언어가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4. 언어순화를 위한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청소년 언어의 실태 및형태

1) 속어 : 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

- 속어는 장난기 어린 표현이나 사람의 주목을 끌기 위한 수단 등을 구사하여 회화에 신선한 느낌을 주기 위한 하나의 ‘말놀이’라고 할 수 있다.
- 표현에 있어 해학적이고 신선하며 야유적, 냉소적인 면이 많다.
- 생생한 표현력을 갖는 것이 특징으로 친숙한 사이의 대화에서 생성·발달한다.




- 속어의 발생 동기

① 정상적인 어구의 진부함으로 유머스럽게 말하기 위함
② 권위에 반항하고자 하는 심리
③ 신기한 표현으로 타인을 놀라게 하고자 하는 의도
④ 실적인 표현을 해서 구체성을 강하게 반영
⑤ 친밀감을 강하게 나타내기 위함

출처 : 청소년의 언어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종래에는 흔히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긍정적인 변화인 반면 중년기 이후부터 노년기의 발달은 쇠퇴로 인한 부정적 변화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밝혀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노년기에도 분석,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기) 노년기< 학령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학령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구체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발달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무엇보다 단계별 발달과업을 긍정적으로 달성해야 함을 말해 주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Ⅳ 참고문헌손병덕 외(2005).

  • 자기계발서와 이상적인 20대상에 대하여
  • 청년 세대의 삶과 소통의 위기 : 대학안의 내부자들의 시각을 중심으로, 2012, 경희대학교2. Literature Review김신정, 김성회(2012). 대학생용 진로정체감 척도 개발. 상담학연구: 2012, Vol. 13, No.3, 1425-1441윤명희, 김진화(2008). 청소년의 생활역량 진단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설계를 통한 효과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008. Vol.19, No.2, 173∼197박성옥, 이영환, 한종혜, 김기형(1999). 정서지능 향상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1999. Vol.37, No.6김태광, 청춘

  • 에릭슨과 피아제
  •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