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교육론] 구어 말뭉치와 음운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구어 말뭉치
2. 음운교육론과 구어 말뭉치
3. 교실에서의 구어 말뭉치의 활용 - 음운 교육을 중점으로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음성’ 혹은 ‘음운’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이기 때문에 쉽게 습득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은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를 원활히 하고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음성’ 혹은 ‘음운’을 교육하는 학문이 음운교육론이다.
교실 현장에서 음운 교육을 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많은 방법 중 ‘구어 말뭉치’가 있다.
‘말뭉치’란 주로 언어 현실을 드러내는 자료를 전자 자료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을 일컫는데, 언어 중에서 구어를 대상으로 추출한 자료를 ‘구어 말뭉치’라고 한다. 비록 구어 말뭉치는 그에 대한 연구의 역사가 짧고 학계에서도 풍부한 자료 구축이나 그 활용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계속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구어 말뭉치’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이를 음운교육론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를 하려고 한다.


본론

1. 구어 말뭉치
언어 연구의 중심이 글로 쓰인 문장이 아니라 실제로 쓰인 말이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실제 쓰이는 말에 대한 기술과 설명보다는 언어학자의 직관에 의존한 언어 현상의 기술과 설명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언어 연구를 위해 말뭉치를 구성하고, 국어의 말뭉치를 구성하면서 구어 말뭉치 구성의 필요성에 관한 문제가 제기되고, 이에 관한 연구를 시도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참고문헌
▪ 「말뭉치 바탕 입말 연구」『558돌 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구현정, 상명대학교, 2004. 10.16
▪ 「한국어 대화체 문장의 어미와 구문 분석」『558돌 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유 현조, 서울대학교 2004. 10.16
▪ 말뭉치의 개념, 전사 자료 - 국립 국어원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사전과 말뭉치」 강현화,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구어적 사용법과 동떨어진 것은 아닌가?새로운 어휘가 너무 많지는 않은가?또 이 수준에서 배울 만한 것인가내용이 너무 지나치게 명료해서 학습자들이 추론할 여지가 없고 읽기 기술이나 전략을 연습할 기회조차 없는 글은 아닌가?글이 교실 수업에 유용한가?즉 좋은 질문을 만들거리가 있거나 과제를 만들기 적합한 글인가?(사전퀴즈) 응집성은 언어적 지식과는 관련이 없다./X 단어나 문장 차원의 언어적 지식은 아니지만 응집성은 언어적 지식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음운, 어휘, 문법, 담화, 문화 등 § 한국어 발음 교수, 어휘 교수, 문법 교수, 담화 교수, 문화 교수 등으로 확장교수 영역§ 의사소통 영역에 초점을 둔 기능 교수의 부분§ 교수에서의 기술적 적용 부분★지식 영역★교수 영역내용 지식내용 교수↔영역별 교수교수 기술 음운발음↔이해 (듣기, 읽기)교육과정론어휘어휘↔표현 (말하기,쓰기)교수학습론문법문법↔구어 (듣기,말하기)교재론담화담화↔문어(읽기, 쓰기)평가론문

  • 말하기 수업 시 활용 가능한 활동과 청화식 교수법에 대한 고찰
  • 구어에 중점을 두며, 음운 자질, 발화 인지, 교사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점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통하여 외국어에 대한 정확한 발음을 훈련하게 되고 자연스러운 구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달리 문법에 대한 어려운 설명이 없기 때문에 초급 단계에 적합한 교수법이다. 반복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하여 말하기와 듣기 능력이 향상되며, 제한된 자료를 통하여 빠른 시일에 회화를 할 수 있고 학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음운론적 의식이 비교적 정확하게 확립되는 시기이다. 음운론적으로 볼 때, 초등 학교 중학년은 음운에 대한 대부분의 학습이 마무리되는 시기이다.(Owens, R.E. Jr, 2004: 95/정상적인 아이들의 경우 8세에는 거의 모든 종류의 음소에 대한 학습이 완성된다.) 그러므로 중학년 시기는 이러한 음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하여 형태론적 구조와 통어론적 구조에 대한 지식 등 기본적인 문법 지식들이 활발하게 확장되는 시기이다. 또한 표기법적 의식이 비교적 올

  • [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교육론. 이회, 2002, p228문장의 의미 처리가 중요하고, 꼭 배워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7차 교과서에서는 사동, 피동, 부정 표현과 중의적 표현에 관해서만 부분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이에 필요한 내용을 덧붙일 필요가 있다.우선 문장의 의미 구조에 대해 가르쳐야 한다. 문장을 의미 구조로 파악할 경우, 문장은 명제+서법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문장의 의미에 대한 지식은 문장의 명제 구조에 대한 지식과 서법 요소에 대한 지식으로 구성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