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 청소년 자살의 원인과 특징 및 방지 대책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자살의 정의

Ⅲ. 청소년 자살의 원인

Ⅳ. 청소년 자살의 특성

Ⅴ. 정신분열과 자살

Ⅵ. 자살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청소년 자살 방지를 위한 대책
1. 자살의 징후와 발견
2. 자살 위험도의 판정
1) 나이와 성
2) 증상
3) 스트레스
4) 즉각적 자살과 잠재적 자살
5) 자살 계획
6) 주위 환경
7) 자살 기도
8) 질병
9) 대화 형태
10) 중요한 친구의 반응
11) 가족의 상호작용
3. 정신건강의 증진
4. 가정에서의 대처
5. 학교에서의 대처
6. 사회의 대처

Ⅷ. 결론
본문내용
사람이 자살하는 원인은 심리학적이면서 신경화학-생물학적인 원인이 사회 여건과 경제. 정치적인 생활양식처럼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한 사회에서 자살한 사람의 수는 종교와 도덕철학적인 전통과 관련되어 있고 문화의 발전단계와도 상관이 있다. 1838년 프랑스의 정신의학자 Jean Etienne Dominique Esquirol은 생물학을 통해 자살을 유전적인 요인으로 설명하려 했지만 근래 과학에 따르면 자살 기도 성향에는 유전적 요인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쉽게 우울해지는 성향,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성격은 유전될 수 잇고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이 사람을 자기파멸로 몰고 가게 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자살은 뇌에서 이루어지는 신진대사 장애의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정신분열증과 조울증 같은 큰 정신적 감정장애는 뇌의 중요한 전도체계에 생긴 변화에서 비롯한다. 우울증적 장애와 잦은 감정변화가 있을 때는 아드레날린, 세르토닌니아 도파민과 같은 개별적인 전도체간의 균형이 맞지않게 된다. 신체에서 심부름꾼 역할을 하는 물질이 부족하면 그러한 전도체를 더욱 강하게 생산해 균형을 찾으려하고 목적을 달성하려 하지만 보왼이 지나치면 자신에게 해가 되는 통제할 수 없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심리학에서 자살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기분노의 경향과 자아도취적인 위기, 받아들이기 어려운 정신적 고통에서 비롯한다고 설명한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선천적으로 자기자신을 괴롭히고 싶어하는 경향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은폐되어 있다고 한다. 그러다가 정신상태가 나약해졌을 때 자기 자신을 파괴하려는 경향이 자살로 나타나는 것이다.
자아도취이론(일명 나르시즘)에 따르면 자살은 약화된 자신감은 외면하려는 절망적인 시도이다. 충분한 자신감을 별로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었던 사람은 자아도취적인 위기에 빠지기 쉽다.
생물학적인 발달단계로 보면 그들은 쉽게 마음에 상처를 받고 정당한 비판에도 공격받았다고 생각하거나 상대방에게 거부당했다고 생각한다. 그런 사람들의 마음의 상처는 분노의 폭발로 나타난다. 그들은 사회의 주변 여건이 자기 삶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마음속의 불만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지 못하고 고스란히 자기 자신에게 쏟아낸다.
자아도취적인 위기에 빠진 사람들이 모욕감이나 마음의 상처를 정신적 상처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자신의 배우자나 부모, 자식 혹은 아주 가깝게 지내는 사람을 잃어버린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람들도 극심한 육체적인 고통에 버금가는 정신적 괴로움에 시달린다.
자살을 연구하는 사회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느 특정한 사회상황에서 유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청소년 우울과 자살
  • 청소년 자살의 특성 및 유형 1) 내향형 자살 2) 우수성 자살 3) 감정형 자살 4) 정신장애형 자살 5) 신체장애형 자살 6) 문제행동성 자살 3. 청소년 자살의 특징 4.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정서적 불안의 심리상태 2) 정신적 장애요인 3) 가족제도의 불안정 4) 학교성적의 압박감 5) 경쟁위주의 교육체계 6) 대중매체 7) 친구관계 5. 청소년 자살의 실태 1) 통계 자료 중심으로 2)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6. 청소년 자살 방지를 위한 대책 1) 자살의 징후와

  • [소논문] 합법적인 온라인 영상 컨텐츠 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특징 - 분석용어 설명 -재생권한 : 다운로드 받은 파일, 혹은 실시간 재생의 유효시간 및 활용범위컨텐츠의 다양성 : 해당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컨텐츠의 종류게시 신속성 : 본 방송 종료 후 컨텐츠 웹 게시까지 소요시간표 유통경로별 특징합, 불법구분서비스명재생권한화질컨텐츠의 다양성게시 신속성불법경로파일구리무제한DVD급거의 모든 컨텐츠2시간 이내클럽박스무제한DVD급거의 모든 컨텐츠2시간 이내합법경로다운타운

  • [청소년문제]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 청소년 자살의 특성 및 유형 1) 내향형 자살 2) 우수성 자살 3) 감정형 자살 4) 정신장애형 자살 5) 신체장애형 자살 6) 문제행동성 자살 3. 청소년 자살의 특징 4. 청소년 자살의 원인 1) 정서적 불안의 심리상태 2) 정신적 장애요인 3) 가족제도의 불안정 4) 학교성적의 압박감 5) 경쟁위주의 교육체계 6) 대중매체 7) 친구관계 5. 청소년 자살의 실태 1) 통계 자료 중심으로 2)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6. 청소년 자살 방지를 위한 대책 1) 자살의 징후와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대책 I. 서론II. 본론1. 가출 청소년1) 우리나라2) 외국2. 가출 청소년의 유형3. 청소년 가출의 원인① 개인적 요인② 가족적 요인 ③ 또래 요인④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발생 현황
  • 대책」추진․평가(’97년~)◦ 교육부 : 학교폭력 추방 추진체제 구축․운영- 학교폭력 예방・근절 대책본부(교육부), 학교폭력 예방・근절 대책반(교육청), 학교폭력 추방위원회(학교)◦ 행정자치부 : 학교주변 업소에 대한 인․허가 절차 및 지도 강화 ◦ 문화관광부 : 청소년 육성관련 법정비 및 영상물 등급 심사와 청소년 상담체제 강화◦ 정보통신부 : 사이버 유해환경 정화 노력◦ 청소년보호위원회 : 청소년 보호관련 법정비 및 다양한 계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