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자살의 개념, 특성, 원인과 청소년자살의 실태, 동향 및 청소년자살 방지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자살의 개념
Ⅲ. 청소년자살의 특성
1. 청소년의 다양한 자살심리
1) 도피성 자살
2) 보복심리에 의한 자살
3) 자기 처벌로서의 자살
4) 욕구좌절에 의한 자살
5) 저승에서의 재결합을 위한 자살
2. 청소년이 보이는 자살 징후
Ⅳ. 청소년자살의 원인
1. 정신적 요소
1) 정신과적 장애
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
3) 스트레스
2. 생물학적인 요소
3. 사회적 요소
Ⅴ.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
Ⅵ. 청소년자살의 실태
1. 연도별 자살의 실태
2. 성별 자살 실태
3. 청소년 자살자의 비중
4. 청소년 사망자중 자살의 비중
5. 자살의 준비와 동기
Ⅶ. 청소년자살의 동향
1. 자살 사고의 빈도
2. 자살 사고의 심도
3. 자살 충동 상황
4. 자살 사고에 대한 대처 행동
5. 자살 사고의 의논 대상
6. 입시의 압박감으로 인한 자살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
Ⅷ. 청소년자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Ⅸ. 청소년자살 방지를 위한 대책
1. 자살의 징후와 발견
1) 말
2) 행동변화
3) 우울 증상
4) 상황적 요인
2. 정신건강의 증진
3. 가정에서의 대처
4. 학교에서의 대처
5. 사회의 대처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우리 청소년이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한편 청소년 문제는 정부의 정책의지와 함께 가정&학교&지역사회 등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만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가치관의 혼란과 윤리의식의 실종 등 오늘날의 사회병리 현상 속에서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의지와 함께 가정의 교육기능 강화, 사회전반의 도덕성 증진운동, 지역사회 참여운동 등 민간의 청소년 육성운동이 활성화되어야만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바른 청소년 육성운동은 민족혼과 긍지를 지닌 힘차고 유능한 청소년, 도덕성과 사회봉사정신이 투철한 청소년육성을 목표로 하여 다음의 4가지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전개되고 있다. 첫째, 청소년&종교&체육&문화단체 등이 참여하는 범국민적 사회운동으로 확산하고 둘째, 청소년단계별 특성에 맞는 중점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며 셋째, 민간단체의 청소년육성운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넷째, 범국민적 참여분위기 확산을 위해 언론사와 적극 협조&추진하고 있다. 청소년 단체,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상담원 등 유관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비상설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시&도, 시&군&구에서는 지방청소년단체를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Ⅱ. 청소년자살의 개념
자살이란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살의 동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고통으로부터 도피하려는 의도에서 시도된다. 자살을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변천하는 현대사회 풍토 속에서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을 받아 욕구좌절을 경험할 때, 그 책임을 자기 탓으로 돌리는 경우, 그 결과로 자신을 공격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극단적인 자기파괴 행위가 자살이라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살하려는
- 참고문헌
-
▶ 김운삼 - 청소년 자살 동기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김창석 - 자살, 치료가능한 병, 한겨레21 제155.(1997)
▶ 박경애 외 - . 청소년 자살행동 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3)
▶ 박상칠외 - 자살 예방할 수 있다
▶ 이만홍 외 - 자살, 두란노서원, (1991)
▶ 이일남 역 - . 청소년 스트레스 이렇게 해결하라, 정성출판사 (1989)
▶ 최태길 - 청소년 자살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신학대학원 (1999)
자료평가
- 급하게 찾게 된 자료이고 조금 예전 자료지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61860***
(2020.04.14 10:01: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