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사마광의 삶과 그의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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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마광의 삶과 그의 업적(자치토감등)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사마광이나 자치통감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사마광의 삶과 그의 업적 >

1. 서 론

2. 본 론
1) 사마광의 생애
2) 사마광이 활약한 송 대의 시대적 상황
(1) 대내적 상황
(2) 대외적 상황
3) 사마광과 자치통감
(1) 구법과 신법의 대립
(2) 자치통감

3.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3) 사마광과 자치통감
(1) 구법과 신법의 대립
위에서 설명한 송 대 사회의 재정적자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신종은 사회의 개혁을 통해 대내적으로는 국가의 재정을 확충하고, 대외적으로는 다른 민족의 침략에 대비하기 위한 군사력 확충을 도모 하려한다. 그리하여 급진개혁파의 선두주자인 왕안석을 재상으로 임명해 신법을 단행하게 한다. 왕안석의 신법은 신종의 개혁의지와 맞물려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게 되며, 왕안석의 신법은 사회 전반에 대한 전면적 개편의 성격을 띠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 관료들의 압도적 다수가 신법을 반대 하게 된다. 사마광으로 대표되어지는 보수파 사대부들은 급격한 변화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고 관료내부의 의견 수렴활동과 충분한 동의 도출 작업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송 대의 사상이었던 황제독제체제와 문신관료체제를 옹호하는 유교적 정치이념에 위배되어 유교적 정치이념을 주로 하던 사마광의 구법파에 반대되게 된다. 그리하여 사마광은 왕안석의 신법에 강력하게 반대하게 되고 신종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정계에서 은퇴해 낙양으로 은거했다.
그 후 신종이 서거하고 철종이 즉위하자 철종을 보좌하고 정권을 장악한 선인태후는 명망 높은 사마광을 불러 다시 재상으로 임명했다. 그 이듬해에 선인태후는 모든 제도를 인종 때의 구법으로 돌리기 위해 노력하게 되고 사마광은 이에 맞춰 왕안석의 신법을 폐지하고 구법으로 돌이키는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사마광은 어려서부터 <춘추좌씨전>을 외우고 다닐 정도로 유교에 통달 했다. 그의 저서 자치통감(資治通鑑)도 <춘추좌씨전>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왕안석이 신법을 실시한 방법은 분명 유교적 정치이념에 반대되는 것이었으므로 유교적인 사상에 충실했던 사마광으로서는 왕안석의 개혁과정에 불만을 가진 것이다. 또한 사마광의 구법파는 대부분 화북지역 출신으로서 송을 건국한 조광윤의 근거지의 세력들이었고 왕안석은 송의 경제력의 근간이 된 강남지역의 그때 당시로 보자면 신흥 세력 출신이었다. 이것은 송태조 때부터 실시된 과거제를 통해 발탁되어 새로운 세력을 형성하던 강남에 대한 견제를 위해 그토록 반대 했다고도 볼 수 있다.

(2) 자치통감
이러한 구법파와 신법파의 대립에서 신종 즉위 후 신법파인 왕안석에게 밀려 사마광은 은퇴를 결심하게 되고, 왕안석의 신법을 둘러싼 송조 내정의 최대 격동기에 퇴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구법당의 영수에 의해 집필되었다는 점에서 그 시대 상황을 조명하는 데는 물론이고 송 대의 사관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후대 유학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 신성곤·윤혜영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 서해문집 / 2004.
- 강용규 / 인물중국사 / 학민사 / 1994
- 진순신 / 중국의 역사 7 / 한길사 / 1995
- 강영수 / 신 이야기 중국사 / 좋은글 / 2001
- 권중달 / ‘자치통감’에 있다 / 푸른역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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