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수양제의 삶과 그의 업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양제의 삶과 그의 업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동양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수양제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수양제의 삶과 그의 업적 >
I. 서론
II. 본론
1. 수양제는 차남에서 황제가 되기까지
2. 수양제는 아버지 수 문제를 죽인 것인가?
1) 수양제가 아버지 수 문제를 살해했다는 자료
2) 수양제는 아버지 수 문제를 살해하지 않았다는 자료
3. 대규모 토목공사 그리고 고구려와의 전쟁
1) 대규모 토목공사 - 대운하
2) 대규모 토목공사 - 궁전
3) 대 고구려 전쟁
(1) 고구려와 수나라의 1차 전쟁
(2) 고구려와 수나라의 2차 전쟁
(3) 고구려와 수나라의 3차 전쟁
4. 민심이반
5. 수양제의 최후
6. 수양제의 긍정적 이면
III.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3. 대규모 토목공사 그리고 고구려와의 전쟁
수 문제는 검소하다 못해 인색한 사람 이였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수 문제의 사후 국고에는 엄청난 양의 재화가 축적되어있었다. 이러한 재화는 수 양제의 대규모 건축물인 대운하와 궁전에 사용되었고 고구려 및 기타 부족을 점령하려고 하는 전쟁에 사용되었다.
1) 대규모 토목공사 - 대운하
수 양제가 궁전을 짓거나 전쟁을 하는 것보다 훨씬 유익한 일 중 하나였던 것이 대운하라고 후대에 전해지고 있다. 중국의 지형상 특성을 보면 황하나 양자강이 그렇듯이 강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있다. 이것은 동서간의 교류는 활발하지만 남북 간의 교류는 활발하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고대 중국의 양대 수도인 장안과 낙양이 동서에 있지 결코 남북에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수 양제가 먼저 대운하를 건설한 것은 아니다. 전해지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한나라 때부터 남북 간의 교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운하를 건설 했다. 단, 주요 하천인 황하나 양자강을 모두 연결한다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그리고 한나라의 시대가 끝난 뒤에 위진남북조 시대가 전개되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남과 북에 다른 국가가 수립되어 대립하고 있었기 때문에 남북 간 교류가 단절되었다. 결국 한나라 때의 건설된 운하마저 쓸모없이 버려지게 되었다.
정치는 북쪽이고, 물산(物産)은 남쪽이라 수 양제는 즉위와 동시에 대대적인 운하를 건설하게 된다. 물론 모든 운하를 새로 건설한 것은 아니다. 방치 되어 있던 예전의 운하는 바닥을 준설하여 이용했다. 이렇게 이어진 운하는 탁군 부근에서 낙양으로 그리고 지금의 상해 부근인 양주까지 이어지고 있다.
2) 대규모 토목공사 - 궁전
궁전 건설은 대운하와 같이 경제 교류나 정치 강화보다는 일종의 위세나 사치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단지 즐기기 위한 것뿐이었다. 양제는 장안에서 양주까지의 강 연변에만도 40여개소를 지었고 낙양부근의 1백 킬로미터 범위 내에도 궁전이 있었다. 그리고 수 양제는 생애 최후의 2년 정도는 양주의 이궁(離宮)에 머물렀고 결국 이곳에서 살해되었는데, 양주의 이궁 또한 천하의 수도로서 손색이 없을 만큼의 규모와 시설을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3) 대 고구려 전쟁
수 나라를 포함한 그 이전의 국가들의 국가관에서는 자신들이 천하의 중심이고 나머진 변방의 일개 미개민족으로 여기는 중화사상(中華思想)이 있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동쪽의 오랑캐 동이족(東夷族)인 고구려이다. 수나라 이전의 국가들은 다른 민족들에게 조공을 받으며, 일종의 작위를 주며 자신들의 속국이라 칭하며 그들과의 군신(君臣)관계를 맺었다. 그러나 고구려만큼은 수나라 때부터 관계가 틀어지고 말았다. 그것이 바로 『수서』「고려전」(『수서』에서는 ‘고구려’를 ‘고려’로 표기한다)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 참고문헌
-
- 임병주/ 한권으로 읽는 삼국왕조실록 / 들녘 / 2000
- 누노메 조후,임대희역 / 중국의 역사 수당오대 / 혜안 / 2001
- 타카시마 토시오,김정희역 / 영웅의 역사 8편「수 양제」/ 솔 / 2000
- 남경태 / 종횡무진 동양사 / 그린비 / 1999
- 신성곤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 서해문집 / 2004
자료평가
- 이 자료가 참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됬어요 감사합니다.
- ljs***
(2012.11.23 20:18: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