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9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제 1 장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의 독서
제 2 장 책의 이해
제 3 장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 및 한계
제 4 장 출판의 정의와 역사
제 5 장 출판의 기능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현대 사회는 미디어가 범람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많은 미디어들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이른바 뉴미디어라고 불리는 새로운 미디어들이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으며, 그에 비해 기존의 미디어들은 뉴미디어에 밀려 설 땅을 잃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지금 현재 출판은 이러한 우려의 한 복판에 서 있다. 사람들은 출판이야 말로 새로운 미디어들의 출현으로 인해서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며, 그 역할을 컴퓨터를 비롯한 뉴미디어에 넘겨줄 것이라고 말한다. 뉴미디어의 빠른 성장과 그에 비해 둔화된 성장을 보이는 출판을 비교해 볼 때, 이런 우려는 언뜻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는 지금까지 인류에 공헌해온 출판의 역할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하는 소리다. 출판은 지금까지 인류의 흥망성쇠와 함께 해 오면서 문화와 지식의 전달, 보존, 창조의 측면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러한 역할은 다른 어떤 매체도 대체할 수 없는 것이다. 인류 최고의 발명품이 책이라는 말은 괜한 말이 아니다.
또한 출판은 새로운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서 더더욱 발전할 수 있다. 단순히 뉴미디어가 출판과 경쟁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뉴미디어는 출판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디딤돌이 되어주고 있다.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전자출판은 출판업계가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보고서에서는 지금까지의 출판의 위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출판이란 무엇고, 어떠한 역할을 해왔는지, 출판만의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출판이 미래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어떤 위치를 차지할 것인지, 출판이 지향해야 할 발전 방향은 무엇일지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독서와 출판문화론」(이정춘 · 이종국 편저,1988)
「출판 산업과 출판 정책」(이정춘,2000),「출판정보 미디어론」(전영표,2005)
「출판개론(개정판)」(이기성-고경대,2004)
「출판사회학」(이정춘,1992)
「커뮤니케이션학론」(이정춘,2007)
「현대출판론」(중앙출판문화원,1997)
「출판학원론」(범우사 기획실 편,1995)
「커뮤니케이션학 개론」(차배근,1979)
「출판학」(채백,1999)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과사회] 종이, 인쇄술에서 전자종이(e-paper)에 이르는 기술과 사회
  • 출판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 출판은 다음을 가리키기도 한다.• 온라인 출판(online publishing) • 웹 출판(web publishing)2)역사종이책 출판과 다르게, 전자책 출판은 역사가 길지 않다. 그리고 전자출판의 역사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는 게 사실이다. 먼저, 전자출판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시기를 살펴보면, 1976년 휴포크의 ‘도서와 잡지 출판에 끼친 컴퓨터의 영향’과 1977년에 윌리엄 디키스(W. Dijkhuis)가 미국 커뮤니케이션학회(U.S. Institute of Graphic Com

  • [매스컴이론] 강효과이론
  •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p. 22~50.김우룡 《커뮤니케이션 기본 이론》맥퀘일, 윈달/ 임상원 역 《커뮤니케이션 모델》한국 언론정보학회지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존 피스크 지음/ 강태완, 김선남 옮김,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 출판세버린, 탠카드, 《현대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김지운 외, 《비판커뮤니케이션》

  •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학
  • 커뮤니케이션학이라는 학문이 한국에서 오역되어 분기된 학문적 갈래인 것이다. 이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다루는 수많은 이론들은 여기에서 모두 소개할 수는 없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정의와 논문에서 다룰 커뮤니케이션 모델 세 가지에 대해서만 소개하도록 한다. 맥퀘일 윈달, 『커뮤니케이션 모델』, (나남출판, 1993), p.58-커뮤니케이션?a. 인간과 인간이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미를 공유하는 행위b. 어원은 라틴어의 ‘나누다’를 의미하는

  • [언론과 정치] TV토론과 후보자 이미지 연구 -16대 대선을 중심으로
  • 출판 아침, 1994반면 2차 토론 때는 즐겨 착용하는 사선무늬에서 벗어나 물방울 무늬의 다홍빛을 띄는 붉은 계열의 넥타이를 착용하였다. 붉은 색상 역시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어필하는데 유효한 색깔이므로 이회창 후보의 TV토론에서의 의상은 그의 이미지 전략과 잘 부합한 것으로 보인다. (2-3) 동작이 후보는 등을 의자에 기대거나 앞으로 구부정하게 숙이는 일이 없었다. 이는 이 후보의 ‘대쪽’이미지와 부합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말을 할

  •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사회적 해석
  • 커뮤니케이션학보 2》1998.7 김규, 《TV유해론》, 9문장사, 1984)김은남, 고재열, “청소년 성의식‘개방 일로’, 《시사저널 593》(2001.3.8).대한출판문화협회, , 대한출판문화협회, 1998이남호(고려대 교수 국문학), “청소년은 누구인가?”, 《경향신문》 2000.11.20. 이두영, “심각한 독서이탈 현상과 출판산업의 대응방향”《문화예술 252》2000. 7.이정춘, 《미디어 사회학》, 이진, 2000이정춘,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