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동영상 UCC의 내용 분석을 통한 유형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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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기존 연구)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 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콘텐츠의 송수신을 자유롭게 하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네트워크의 광역화, 새로운 매체의 발달의 디지털 시대에 이용자들은 ‘UCC(User Created Contents)’라는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들을 양산해내고 있다.
흔히 ‘이용자 제작 콘텐츠’라고 일컬어지는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사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블로그, 게시판 등을 통해 유통되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의미한다.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형 뿐만 아니라 뉴스기사에 달리는 댓글과 인터넷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올리는 창작 글, 만화, 플래시 애니메이션, 합성 사진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일방적 소비자의 위치에 있던 이용자들은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이를 유통시킬 수 있게 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사상을 다양한 콘텐츠로 창조해내고 또 이를 장애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시킬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되었다.
웹2.0을 기반으로 한 블로그, 미니홈피 등이 트렌드가 되고 플랫폼으로 기능하면서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동일한 데이터, 정보, 콘텐츠를 다수의 이용자가 이용하고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촬영, 편집 기술 또한 간편화되고 저가의 디지털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용자들의 동영상 제작이 수월해지고 확산되었다.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은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이용자들은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이들은 콘텐츠의 생산, 유포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인 프로슈머(Prosumer) 또는 프로튜어(Proteur)로서 디지털 시대에 경제적 파워가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행되는 변화를 이끌고 문화생산에 있어 새로운 주체적인 기류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UCC 이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하루에도 수만 건의 콘텐츠가 쏟아짐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이나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성윤택․김영기․이세영,「동영상UCC 이용실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제작과 이용자 반응을 중심으로」, 2007

임정수,「초기 UCC 생산과 소비의 탈집중 현상: 판도라TV를 중심으로」,『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회, 2007

황지연․성지환,「초점 :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활용전망」,『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이만제,「동영상 UCC 전망과 과제」,『KBI 포커스』통권 28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

전지현,「동영상 UCC 현황 및 전망」,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7

정보통신부 보도자료,「프로슈머시대, 네티즌 10명 중 5명은 UCC 생산 경험자」, 2007.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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