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VOC 구축 방법론 및 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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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OC란 무엇인가?
2. VOC의 중요성
3.  전체적인 VOC 수집 개요
4. VOC 분석 구조
5. SK텔레콤 VOC관리시스템
6. VOC의 처리
7. VOC의 분석과 활용
8. VOC구축 사례
(1)인터넷 쇼핑
(2) K항공사 승무서비스 VOC분석
(3) 고대병원 VOC시스템
본문내용
<와튼 스쿨의 '2006 불만 고객 연구 보고서'>
*고객 100명이 불만을 느끼면 32~36명의 고객이 같은 매장에 방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기업에 항의하는 고객은 6%
-주변에 불만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고객은 31%



불만 고객 100명 중 31명이 적어도 90여명에게 불만 전파
참고문헌
"VOC 분석을 통한 서비스 품질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K항공사 객실승무서비스를 중심으로, 김경, 인하대 국제통상물류대학원, 2005년 논문
고객만족조사법, Nigel Hill저, 송인숙외 2인 옮김, 시그마프레스출판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안광호 저
http://www.dbguide.net 지식라이브러리 자료
http://www.ict-m.com VOC 관련 테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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