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
2. 교육철학의 기능
3. 방법적 지식
4.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2부. 명제적 지식
1. 명제적 지식의 의미
2. 명제적 지식의 조건
3. 명제적 지식의 종류
4. 방법적 지식
3부. 귀납법과 연역적 지식
1. 귀납적 방법의 의미
2. 귀납적 지식의 특징
3. 연역적 방법의 의미
4. 연역적 지식의 특징
4부. 전통적 교육철학
1. 관념론과 교육
1) 관념론(Idealism)의 의미 2) 관념론의 인간관
3) 관념론의 전개 4) 교육의 목적 5) 교육의 내용
2. 실재론과 교육
1) 실재론의 의미 2) 이원론적 세계관 3) 지식관
4) 실재론의 전개 5) 교육 목적 6) 지적교육중시
7) 자유교양교육의 전통 확립
3. 자연주의 교육철학
1) 자연주의의 의미 2) 인간관 3) 자연주의의 전개
4) 교육의 목적 5) 교사관 6) 교육방법
5부. 실용주의
1 실용주의(pragmatism)의 의미
2. 실용주의의 성립과 전개
3. 실용주의의 사상
4. 실용주의의 교육론
1) 경험중심교육 2) 생활중심교육
3) 아동중심교육 4) 전인적 경험의 중시
5) 민주주의의 중시
6부. 듀이의 교육철학
1. 개관
2. 듀이 교육이론의 사상적 토대
3.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제시된 듀이의 교육관
4. 듀이의 교육론
7부. 진보주의
1. 진보주의 의미
2. 진보주의의 사상적 배경
3. 진보주의 교육이론
4.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비판
5.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8부.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의미
2. 본질주의의 전개
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
1) 교육의 목적 2) 교과중심교육 3) 흥미 보다 노력을 강조
4) 교사 중심의 교육 5) 기초학습의 강조 6)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7)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
9부. 항존주의
1. 항존주의의 의미
2. 항존주의의 전개
3. 항존주의의 토대-신토마스주의
4. 항존주의의 교육이론
5. 항존주의 교육론의 한계
1) 과거 지향적 2) 소수층 중심의 교육
6. 항존주의 교육의 의의
.
10부.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의미
2. 재건주의의 전개
3. 재건주의 교육이론
4. 재건주의의 의의와 한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
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함.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일상적인 의미로 교육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을 교육철학으로 보는 입장이다.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하는 것을 교육철학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4)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 :
철학을 일종의 탐구 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철학적 탐구방법을 과학적 탐구방법과 구분한다.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교육이론이나 교육현실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그것이 어떤 신념이나 가정, 가치관 하에서 움직이는 가를 밝혀 내는 기능이다.
2) 평가적 기능
분석적 기능을 통해 판단의 기준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현실이나 이론의 한계나, 문제점, 장점을 따져서 수용여부를 판단하는 기능이다.
3) 사변적 기능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고, 교육이 추구하여야 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4) 통합적 기능
교육현상에 대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적 접근이 갖는 근거와 한계를 분석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관련시키는 기능이다.
- 참고문헌
-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