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통계와 통계의 종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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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통계와 통계의 종류들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통계의 기초
1. 통계의 기능
(1) 통계의 의의
(2)현상의 요약․기술 기능
(3) 귀납적 추리 기능
2. 전집과 표집
3. 통계적 방법
1) 추리통계 2) 기술통계
4. 표집분포

2부. 척도의 종류
1. 명명(命名)척도 2. 서열(序列)척도
3. 동간(同間)척도 4. 비율척도

3부. 백분위 점수
1. Z점수 2. T점수

4부. 상관도

5부. 집중경향치
1. 집중경향치의 의의 2. 중앙치(Median: Mdn)
3. 최빈치(Mode: Mo) 4. 산술평균(Mean: M)

6부. 정상분포, 정적 편포, 부적 편포
1. 집중경향치간의 관계 2. 정상분포
3. 정적(正的)편포 4. 부적(負的)편포

7부. 표준편차
1. 변산도(變散度)의 의의
2. 표준편차(σ)
(1) 표준편차를 사용할 경우
(2) 표준편차의 계산
(3) 표준편차의 특징
(4) 표준편차의 용도
(5) 표준편차의 의의

8부. 표준편차와 정상분포곡선의 활용
1. 정상분포곡선과 표준편차
(1) 정상분포곡선의 특징
(2) 표준편차와 정상분포곡선
2. 백분율, 백분위, 백분점수
(1) 백분율(百分率) (2) 백분위(점수)
(3) 백분점수

9부. 문항곤란도(P)

10. 문항변별도(DI)

11부. 문항 반응분포

12부. 최빈치(Mo)

13부. 중앙치(Mdn)

14부. 평균치(M)

15부. 집중경향치의 비교 .

16부. 표준점수
1. 표준점수의 의의
(1) 표준점수의 의미 (2) 표준점수의 활용
(3) 표준점수의 종류
2. 표준점수의 특징
3. 표준점수의 종류
(1) Z점수 (2) T점수
(4) 편차 IQ (5) 스테나인 점수

18부. 상관분석
1. 상관분석이란 2. 상관관계의 의미
3. 상관도와 상관계수 4. 상관의 방향과 상관의 정도
5. 상관분석의 용도

19부. t 검증, 변량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카이검증
1. t 검증
2. 변량분석
3. 회귀분석
(1) 회귀분석의 의미 1) 단순회귀분석
2) 중다회귀분석
4. 요인분석
5. 카이자승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부. 통계의 기초
통계란 한 집단으로부터 얻은 점수나 빈도 등의 자료에 의해 그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려는 방법으로서 점수나 빈도의 의미를 발견하고, 그와 관련된 사실 및 현상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기술, 설명, 예측하는 수단이다. 즉 통계란 어떤 현상을 요약. 기술해 주는 기능과 관찰된 결과를 토대로 관찰되지 않은 현상에 일반적 결론을 내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1. 통계의 기능
(1) 통계의 의의
현대생활에서 통계는 학문 진리 탐구를 위한 모든 분야의 조사 연구와 스포츠 현장과 경제상황 등 여러 분야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통계학이란 불확실한상황하에서 합리적인의사결정을 내리기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통계의 기능은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하거나 수집한 자료를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이론에 의하여 정리 분석하는 학문이다.
(2)현상의 요약․기술 기능
1) 관찰․측정된 잡다한 개개의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해 주는 기능이다.
2) 한 학급의 평균지능지수가 얼마나 되는냐, 우리 나라 가족 중 자녀의 수가 셋 이상인 가족의 비율이 얼마나 되느냐 등 주어진 현상을 단일한 수치나 지수로 간략하게 표시하는 기능이다.
(3) 귀납적 추리 기능
1) 관찰된 소수의 결과를 통하여 관찰되지 않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일반화하는 기능이다.
2) 통계적 방법은 제한된 관찰을 통하여 전체를 추리하는 데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는 가 하는 것도 확률적으로 알려주게 된다.
2. 전집과 표집
1) 전집(全集; population)
서울시 중학교 3학년의 평균지능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자 할 경우 관심의 대상이 되는 서울시 중학교 3학년 전체가 전집이 된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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