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의 한계 여섯가지를 기술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를 들어 그것이 한계점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1 / 2018.09.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학의 한계 여섯가지를 기술하고 각각에 대한 예시를 들어 그것이 한계점인 이유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과학의 개념 및 의의
2. 예시를 통한 사회과학의 한계 여섯 가지 및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모든 지식은 현대 학문의 체계에서 나온 것이다. 이 중 어떤 지식은 과학적으로 인정받고 어떤 지식은 과학적인 인정을 받지 못한다. 오늘날 이러한 인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현대는 과학성 자체가 진리성의 여부로 이어지며 따라서 과학성이 높으면 그 만큼 국가나 사회로부터 권위와 지원을 얻는데 유리하게 때문이다.
.
.
2. 예시를 통한 사회과학의 한계 여섯 가지 및 그 이유
사회과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상술할 수 있다.
첫째, 예측가능성의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자연과학은 수소의 경우 노출될 경우 폭발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회과학은 주된 연구대상이 인간의 행위기이 때문에 가변적이라서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예를 들어 한국 경제의 미래 전망이라는 연구는 물론 결론이 내려질 것이지만 다양한 인간적 변수가 있기 때문에 연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 2009
- 한승준, “사회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0
- 이창원, “경제학의 제도화에 대한 과학사회학적 연구”, 서강대, 2000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기술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아동의 경험을 알고자 하는 개방성과, 문제를 비판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요구될 뿐이다. 2) 행동적 모델(behavioral model)행동적 모델은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객관적으로 정의되고 관찰될 수 있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며 수정의 필요가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한다. 행동주의 모델의 가장 주요한 몇 가지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행동은 학습되고, 또한 학습원리의 적용을 통해 학습되

  • [정치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지식 생산 그리고(디지털) 지식 권력
  • 가지 흐름유럽의 경우에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하나의 방법론으로 인하여 밀접하게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종교 개혁으로 인하여 교회와 성서라는 절대적인 지식에 문제가 제기된 것이 첫 번째 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그렇다면 어떤 것이 지식이고 사실인가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그 이전의 자연과 인간에 대한 지식을 복습한 르네상스 시기이다. 세 번째 단계는 데카르트로부터 촉발된 근대철학과 서양의 지식 생산 체계를 관통하는

  • [심리학] 인간의 마음과 몸의 상관관계
  •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발표하는 내용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으로 인해서 자기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는 것은 매력적이다. 우리 조에서 이 ‘마음’이라는 부분을 주제로 삼은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그리고 서론에서 밝혔듯이 대부분 우리가 발표한 예들은 여러분들과 그렇게 먼 주제가 아니다. 하지만 이 주제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저마다의 개인차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제시했던 여러 가지 예들이 모든 사람들

  • [교육심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적용에 더불어 조기 영어 교육 문제
  • 대한 비판(1) 인지발달의 지나친 구분(2) 아동의 인지 능력의 과소평가(3)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요인의 간과(4)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5) 발달단계에서 과제 및 절차 변수의 간과(6) 발달기제의 설명 부족(7)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Ⅳ. Vygotsky 이론의 한계점(1) 인지발달에 언어의 영향의 지나친 강조(2) 아동 능동적 측면의 과소평가Ⅴ.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연령과 개인차를 고려(2) 학생의 직접적인 참여와 상호작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설명에 따라 그 이유를 알게 되고 자신의 인지구조를 수정하게 된다. 이를 조절이라고 하고 다시 학생의 인지구조는 평형화상태를 이루게 된다. 실험 전에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자신의 인지구조를 드러내고 실험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바꾸어주는 이러한 경우도 인지발달이론의 한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4) 한계감각운동기 이론에서의 최근에 제기되는 주장으로, 감각운동기 단계에서의 영아의 인지적 능력이 Piaget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