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창의성`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의 구성요소
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창의성의 교육학적 의미와 시사점
본문내용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이라는 시점은 한 마디로 ‘대변혁’의 시대이다. 양적으로만이 아니라, 질적으로도 엄청난 변화들이 꼬리를 물고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마치 폭포처럼 쏟아지는 홍수 속에 내던져진 한낱 쪽배, 그 속에 요동치며 나동그라진 것이 우리 인간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격동의 시대ㆍ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곧 ‘창의성’이다. 이 무쌍한 변화의 와중에서 살아남을 뿐만 아니라, 변화를 인간의 의지대로 주도하기 위해서 인간이 가진 능력 가운데 아직 제대로 개발되지 아니한, 그리고 기대해 볼만한 우리 인간의 ‘창의성’을 발견ㆍ육성해야 하겠다는 의식과 각오가 새로워지고, 그 대책이 활발히 강구되고 있는 것이 바로 오늘의 사회와 학교의 현실이다. 창의성 연구가나 교육자들이 제시하는 창의성 및 그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를 간추리면, 급격한 사회ㆍ교육적 변화에 대응하고 주도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이는 사회적 이유와 교육적 이유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사회변화적 이유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창의성에 관해 개념이 익히지 않는다면 참고할만 합니다.
  • 19900***
    (2011.09.27 03:10:31)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개념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내용1. 인성교육2. 경제교육3. 민속체험교육(전통놀이)4. 정보윤리교육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1. 활동 영역 선정2. 활동 운영 단위 결정 1) 활동 집단 운영 단위 2) 프로그램의 운영 단위3. 시간 운영 및 장소 활용1) 시간 운영 2) 장소 활용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창의성

  •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미국사례,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교수학습방법, 수학과 과제
  • 대하여 수학은 ‘왕’으로도 ‘하녀’로도 비유된다.수학은 고전적인 의미에서는 “개념적, 상징적 방법으로 크기에 관한 성질과 관계를 탐구하는 수, 양, 형 및 순서에 관한 과학”으로 규정된다. 그러나 이제 수학은 실제 상황을 모델화하기 위한 언어로 정의되기도 하고, 형식적인 구조에 관한 이론으로 정의되기도 한다.이러한 수학은 한편으로는 그 내적 척도에 따라 추상적으로 전개될 수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추상적인 수학적 구조를 실제

  • [교육학 개론]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Ⅰ. 교육과정이란?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교육을 보는 시각, 인간과 사회를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과학 3(2-5. 혼합물의 분리)
  • 및 출판사 : 이성묵 외 11, ㈜금성출판사2. 단원명가. 대단원 : 2. 물질의 특성나. 소단원 : 2-5. 혼합물의 분리Ⅱ. 단원 설정의 이유학습 심리상본 단원은 우리 주위의 물질의 여러 가지 거시적 특성(녹는점, 끓는점, 밀도, 용해도)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이 특성들을 이용하여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지 고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 학습하는 개념들은 대부분 거시적 현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구체적

  • 우리나라의 문화이론과 사회복지정책과의 상관관계를 서술.
  • 의 개념은 인류학적 정의와 사회학적 정의로 범주화하여 파악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문화란 상징들로 구체화된 의미가 역사적으로 전달된 하나의 유형이며 사람들이 삶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서로 소통하고 지속시키고 개발하는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된 개념을 물려받은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서 문화가 갖는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문화는 개인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구성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