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오락프로그램의 표절 시비분석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배경
1.2 표절의 정의

2. 표절의 원인 분석
2.1 방송 외적 측면
2.1.1 시대적 외래화
2.1.2 통제정책 및 규제 부족
2.2 방송 내적 측면
2.2.1 열악한 제작환경
2.2.2 시청률 경쟁

3. 오락 프로그램의 표절 의혹 실태
3.1 표절 의혹 예시
3.1.1 프로그램 내용구성 등 내형적 모방
3.1.2 프로그램 세트구성 등 외형적 모방
3.1.3 표절 의혹을 받았지만 표절이 아니었던 프로그램
3.2 표절 의혹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생 의식 조사

4. 표절의 정도에 따른 저작권 분쟁 가능성
4.1 현행 저작권 보호법
4.2 프로그램 표절로 인한 저작권 침해 범위

5. 원인에 따른 표절 시비문제 해결 방안
5.1 방송 외적 측면
5.2 방송 내적 측면

6. 결론
내용요약 , 해결방안의 강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배경
현재 한국 문화 속의 모방은 거의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TV 오락프로그램의 표절시비문제는 계속 이어져온 뜨거운 감자이다. 하지만, 방송사의 여건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 속에서 법적 제재도 미약할 뿐 아니라, 제작자의 의식이나 이를 바라보는 시청자, 또는 학계의 감시기능도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제 해결도 확실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단적으로 말해 ‘모방’의 문제는 국내 TV프로그램의 질적인 수준을 따짐에 있어 빠트릴 수 없는 일종의 구조화된 현상이다. 특히 시청률 경쟁이 심각한 쇼, 오락 프로그램의 경우 가장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행이나 유학, 위성채널 시청 등을 통해 일반 시청자들의 외국 프로그램 접촉 기회가 많아지면서 국내 프로그램은 쉽게 시청자들의 비교 대상이 된다. 표절 의혹이 있는 프로그램들은 즉각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통해 사람들의 비난이 이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편에 의해 새로운 프로그램이 등장할 때마다 해외 프로그램과 내용이나 포맷에서 유사한 프로그램은 여전히 생겨난다.
이제 이 문제는 단순한 모방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법적인 문제에서 사회적․윤리적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의식과 가치관도 함께 전달되기 때문에 문화 사회적 효과도 상당히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서구적 새로움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미칠 영향은 섣불리 짐작하기 힘들다. 이 글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표절의 실태를 살펴보고 그 심각성을 깨닫게 하고자 한다.
1.2 표절의 정의
참고문헌
* 한국경제신문
* 한경닷컴 인터넷 신문
* 뉴스 엔 / 노컷 뉴스
* 오승종 , 홍익대학교 발명과 특허 저작권법
* 강준만. 1999,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사상사
* 강준만. 1998, 『우리 대중문화 길찾기』,개마고원
* 길승흠. 1984,「한일교류의 과거와 현단계」, 《정경문화》3월호
* 민영목. 1997, 『방송읽기-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 이연 외. 1998, 『일본대중문화 베끼기』, 나무와 숲
* 이영희. 1984,「일본의 문화침투를 경계한다」, 《신동아》9월호
*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1997, 『문화정책 연구의 새로운 전망』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7, 『일본 문화의 유입실태 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 한국방송공사(편). 1988, 『한국방송연구』, 한국방송사업단
* 한국방송개발원. 1993,『국내방송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 한국방송개발원. 1993, 『방송제작과정의 분석 및 효율성 제고』
* 한국방송개발원. 1996, 『텔레비전 모니터 보고서 '96.4』
* 한국방송학회. 1993, 『방송보도론』, 나남신서
* 현대일본학회. 1998,『일본의 문화정책 연구』, 삼성문화재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그래요...........
  • whnam0***
    (2009.10.11 10:06:27)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저작권법과 표절
  • 프로그램 표절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이에 대하여 조별 토론과 분석을 통한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2. 연구배경과 연구목적각종 매체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예전보다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들이 크게 이슈화되고 있다. 많은 저작권 관련 문제들이 있지만 특별히 방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저작권과 표절 시비를 주제로 삼은 것은 음반에서의 저작권문제는 이미 많이 다루어졌으나, 방송 프로그램의 저작권 침해여부 사례

  • 아이돌스타의 문제점 해결방안00
  • 방안을 검토하여야 한다.7. 청소년과 아이돌 문화의 바람직한 정착방안오늘날 청소년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대중음악 가수들과 관련하여, 음악성이냐, 외모지상주의냐의 논란이 자주 일고 있다. 음악성이나 가창력이 중시되어야 할 대중 음악계에서조차 음악성보다는 그룹 멤버들의 외모나 춤이 더 강조되는 현상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청소년 또래의 외모지향적인 아이돌 문화를 개선하는 데, 단순히 “외모보다는 음악성을

  • [마케팅전략] 보아(BoA)를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아시아시장으로
  • 분석”과 목 : 마케팅전략담당교수 : 마케팅전략 SM Ent. - BoA marketingPart I. 선정동기와 보아의 현황① 선정 동기 ② 보아의 탄생과 일본진출과정 Part II. 대중음악 시장환경분석① 한국대중음악시장 분석 ② 일본시장분석 ③ 중국시장분석 Part III. 마케팅환경분석① SWOT 분석 ② STP 분석 ③ 4P 분석 Part IV. 핵심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① 일본진출성공 핵심전략 Part V. 문제점과 향후 마케팅전략① Boa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② 미국진출전략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국의 관계 63) 90년대 이후 대만의 실무외교 전개 - 73. 대만 한류의 배경 - 9Ⅱ. 본론1 – 분야별 대만의 한류 열풍 111. 드라마 111) 한국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

  • [매스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 < 레포트 >매스컴과 사회 레포트-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절사례 제시 및 문제점 지적과 그 대안-- 목 차 -Ⅰ서론Ⅱ 방송의 표절사례. 1. 표절 모방의혹이 제기된 프로그램2. 방송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프로그램Ⅲ 저널리즘의 표절사례1. 한국사례(1) 한나라논평의 조선일보 표절시비 (2) 조선일보의 뉴욕타임즈 기사 표절 시비(3) 스포츠신문 굿데이(가판), 중앙일보 기사 표절(4) 국내 크레딧 도용 문제2. 외국사례Ⅳ 음악의 표절사례Ⅴ 표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