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기초]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2) 인지발달이란?
3) 인지발달단계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1) 인지발달 이론의 수학교육적 의미
2) 수학적 개념에 관한 보존개념 발달수준

3.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개념
2) 피아제와 구성주의
3) 구성주의의 갈래
4) 구성주의에 대한 정리
5) 수학교육에의 관점 및 적용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과정을 생물학적 과정의 일부로 보고 독자적인 발생적 인식론을 세웠다. 발생론적 인식론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성장과정에 따르는 환경에의 적응, 내부구조의 형성에 따른 지적 적응, 개체와 환경의 상호 작용에 따른 인지발달에 근거를 두고 연구되었다. 그는 인간의 인지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가지고 있으며, 수학적 지식의 습득은 경험과 이성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인간의 지적 행동을 환경에 대한 순응이라고 보았으며, 이 순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상보적인 평형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고 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서두에서 언급한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식론을 비롯하여 인지발달 단계와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이론이 수학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또한 수학적 개념에 관한 보존개념의 발달수준과 이것이 7차 초등수학교육 전반에 걸쳐 어떤 식으로 나타났는지 분석해 보고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한 구성주의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주요개념
 피아제는 아동이 생후 차츰 자기 주위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인지도식이나 구조를 변형시키고 정교화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능은 주체인 개인과 객체인 환경간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그 개인 내부에서 점차적으로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그래서 피아제의 주장은 발생적 인식론이란 말과 더불어 흔히 상호작용주의 또는 발생적 구성주의라고 하기도 한다.
 지능의 기능적 측면:
참고문헌
강지형 (1999). 초등 수학 교육. 동명사
계영희 (2003). 피아제 실험에 근거한 우리아이 수학 가르치기. 경문사
교육부 (1999). 초등 수학 교과서. 교육부
교육부 (1999).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교육부 (1999). 초등 수학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김규상 (2005)[초등학교 분수학습에서 수학적 사고의 모델과 반영적 추상화에 대한 연구]. 단국대:박사논문
김현재 (1988). 기초과학, 수학 개념의 피아제식 임상적 사고 진단 기술. 전파과학사
이정재 (2004). 초등수학교육론. 형설출판사
조연주, 조미현, 권형규.(1998).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브루너
  •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하는 일이나를 막론하고 모든 지적 활동은 동일하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친다는 것은 곧 지식을 가르치되, 학생들로 하여금 그 지식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학자들이 하는 일과 본질상 동일한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ex)수학을 공부하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은 수학자와 동일한 일을 한다. 5. 나선형 교육과정(E I S이론)브루너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모든 아동은 연령과 관련된 일련의 단계에 따라 인지발달이 이루

  • 피아제심리학,vldkwptlaflgkr,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이론은 수학적 사고의 발달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Piaget의 이론이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찾아보려고 한다. 먼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이것이 수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나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실제로 그의 이론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살펴보겠다.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1) 기본 개념피아제는 유기체에

  • 수과학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
  • 수과학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2. 신 피아제 학파의 이론3.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4. Bruner의 표상이론5. Gardner의 다중이론유아 수학 및 과학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이론에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과 신피아제 학파의 이론,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이론, 브루너의 표상이론, 그리고 정보처리 이론이 있다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1)이론피아제(1896~1980)는 아동의 인지 발달 이론을 수립한 대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피아제에 있어서 개인은 동화, 조절, 반영적 추상화와 같은 내적 심리 기제를 통해서 세계에 대한 인지적 표상을 구성하고 그 결과로 심리적, 인식적 발달과정을 통해 발달해간다고 하였다. 반면 비고츠키에 따르면 개인은 다른 방식으로 발달한다. 즉 공적인 기호, 언어표현, 도구 사용 행동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개인은 사회적 기제를 내면화하고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발달에 따른 문명의 이기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대신해 주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더욱이, 초등학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장차 수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가급적 많은 학생들을 교육 과정의 최소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수학 교과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그 위계성에 있으며, 어느 한 단계의 내용에 대한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