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방언 교육을 위한 문학작품의 활용방안(소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방언의 정의 및 지역구분
3. 방언의 위상 변화와 방언 교육의 필요성
4. 대중매체를 통한 방언의 활용 실상
5. 문학작품을 통한 방언 교육
6. 맺는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공교육을 통해서 표준어를 써야하고, 이러한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국어 생활을 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그리고 올바른 표준어와 활용만이 바른 국어 생활을 위한 올바른 길이라고 여겨왔었다.
하지만 실제 삶에서 정확한 표준어를 활용하는 사람은 일부 사람에 국한될 것이다. 이는 우리가 몇 년 동안 공교육을 통해서 바른 표준어의 활용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제약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방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정보통신의 기술이 발달한 지금은 여러 지방의 사람들이 지형이나 교통상의 어려움 없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언은 사회 여러 곳에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방언은 여러 매체를 통해서 방영이 되고, 또한 방언을 이용한 코미디 프로그램이나 기타 영화 및 드라마를 통해서 나오는 것을 배경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방언에 대한 거부감 없이 많은 수의 방언을 알고 또 이를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발화에서 사용하고 있다.
물론 정보통신 그리고 교통의 발달은 표준어의 보급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었지만 이와 더불어 방언의 급격한 확산에 있어서도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방언들의 활용은 표준어의 제도적인 보급과는 다르게 현재 올바르지 못한 방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코미디나 영화, 그리고 드라마 등에서 사용되는 방언들의 대부분은 인물들의 희화화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단행본>
구현옥 (2000), 「국어 방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김광해 (1993),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김성렬 (2001), 「국어방언연구」, 국학자료원.
김윤식 (2000),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민충환 (2006), 「온 즈믄 골 잘」, 백산출판사.
방송위원회 편찬부 (2001), 「급변하는 사회의 방송 언어문화 향상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송희복 (1997), 「이 풍진 세상을」, 솔.
이기문 (2000), 「국어사개설」, 태학사.
이문구 (2000), 「관촌수필」, 문학과 지성사.
이상규 (2003), 「국어방언학」, 학연사.

<논문>
유복순 (2000), 『이문구의 관촌수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임칠성 (2001), 『지역어와 국어교육』, 국어교육학회 제13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활용 교육(NIE)이 대표적이다. 웹 게시판을 이용해 작품 이어 쓰기, 홈페이지를 이용한 생활글쓰기, 주제에 맞는 웹 문서를 검색하여 분류하기, 국어 과목의 단원을 멀티미디어로 만든 자료 보고 내용 정리하기 등이다.하지만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로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실이 있다.그것은 ‘국어시간에 영화를 왜 굳이 보느냐, 광고를 봐서 뭘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것과 그러한 변화와 활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위해서 유용한가 하는 것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교육은 의사 전달 방법을 가르치는 영역이다. 따라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조직화하여 언어형식으로 바꾸고, 다시 발화를 통해 정확하게 표현하는 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말하기는 자기 조정 과정을 거치며, 자신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상대방에게 무엇인가 영향을 미치기 위한 목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에 대한 존중, 가치의 다원화와 다양성, 지식과 정보의 창조와 활용 등과 같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그 중에서도 ‘국어 지식’영역의 학습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교육과정을 실제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도구인 교과서에 대한 주도면밀한 검토 또한 반드시 행해질 필요가 있다. 7차 교육과정까지 국어 교과서는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국가에서 제정한 국정 교과서였다. 하지만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제정 이후부터 모든 국어 교과서는 국정 교과서에서 검인정 교과서로 바뀌었다. 고정된 교과서와 천편일률적인 ‘양산형’ 국어교육에 대항하는 다양한 자료와 형식을 갖춘 교과서들의 필요성에 대해 실감하게 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용어들2.2.1. 사투리2.2.2. 지역어2.2.3. 말씨2.2.4. 개인어2.2.5. 이어2.3. 방언 연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2.4. 방언과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