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도요타의 소개
 1) 도요타자동차의 시작
 2) 도요타자동차의 위기와 극복
 3) 도요타의 현재
 4) 세계 1위를 향해가는 도요타

2. 도요타 방식-각광받는 도요타 생산방식
 1) 도요타 방식의 탄생 배경 및 시작
 2) 도요타 생산 시스템
 3) 도요타 생산 방식 벤치마킹 사례
 4) 도요타 생산 방식을 벤치마킹 할 때 주의할 점

3. 도요타의 세계시장 진출 현황
  1) 미국시장 진출 과정과 전략
  2)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와 입지
  3) 유럽시장 진출 현황
  4) 아시아시장 진출 현황

4. 도요타의 글로벌 제품개발
  1) 도요타의 제품 개발과정
  2) 해외 시장에서 (미국시장, 유럽시장, 아시아시장) 제품개발과 선택과정
3) 다른 경쟁사(미국/독일/한국) 자동차 회사와의 비교

5.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1) SWOT분석, STP 분석 ,4P 전략을 통한 마케팅수립과정
   2) 해외 시장에서 (미국시장, 유럽시장, 아시아시장)  마케팅 활동
   3) 다른 경쟁사(미국/독일/한국) 자동차 회사와의 비교

6. 도요타의 미래 전략
  1) 환경 친화적인 제품개발
  2) 제품 마케팅 및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 전략
  3)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경영전략
본문내용
1. 도요타의 소개

1) 도요타 자동차의 시작
도요타 자동차는 1937년 일본의 발명가였던 도요타 사키치의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가 설립했다. 도요타 사키치는 자동직기 제작으로 성공하였는데, 그는 앞으로는 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하리라는 것을 깨닫고, 그의 아들 기이치로에게 자동차를 만들라고 한다. 기이치로는 아버지가 발명한 자동직기의 특허권을 영국 섬유회사인 플랫 브라더스에 10만 파운드를 받고 팔아 본격적으로 자동차 공장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는 엔지니어팀을 이끌고 밤낮없이 일본의 포드와 GM공장에서 조립식 부품으로 만들어진 수입차를 분해하는 작업에 매달리면서, 자동차를 이해하고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2) 도요타 자동차의 위기와 극복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항복을 선언하기 하루 전날, 미국의 B-29 폭격기의 폭격으로 도요타자동차 코로모공장의 절반이 파괴되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능이 좋지 못한 제품을 생산하고,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판매가 급격히 줄면서 회사의 적자가 누적되었다. 이렇게 도산위기를 맞은 도요타는, 도요타 주식을 담보로 간신히 구제자금을 얻었다. 이런 도요타를 기사회생시킨 것은 다름 아닌 한국전쟁의 특수였다. 미군의 전쟁문자 수송에 필요한 자동차를 도요타가 조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 괜찮아요.
  • ms7***
    (2011.05.08 15:51:46)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도요타 자동차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JIT, TQM, 수직적계열화 등 경영학의 핵심시스템이 그 성장의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80년대 후반부터 고급차 시장에 진출한다. 3) 90년대 후반~ : 자동차메이커의 흡수 합병 & 신흥시장의 출현자동차 메이커들은 90년대 후반부터 흡수합병과 대형화의 추세를 보인다. 이는 국제시장에서 인수합병 형 직접투자가 늘어나는 추세의 반영이기도 했으나,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규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전략의 타당성은 국내와는 달리 현금흐름의 제방향, 각종 조세규제, 몰수수용, 송금제한, 환율변동 및 상이한 경영위험, 해외직접투자와 관련된 자금조달로 인한 할인율결정 등의 문제가 등장한다. 기업의 해외진출은 어디까지나 기업이 가지고있는 능력 하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투자에 있어서 예상되는 기대수익과 비용분석에 필요한 수익성평가가 뒤따라야 한다.진출국의 선택과 진출분야에 관련하여 오늘날의 거대한 국제

  • [국제경영학] 폭스바겐의 중국합작투자
  • 해외전략을 전개하여 최대의 다국적기업이 되고, 해외 매출이 그룹의 약 50%이상으로 해외 의존도가 큰 국제화 기업이다.․메르세데스 벤츠, BMW와 함께 독일 민족계 자동차 3사를 이루고 있다.․자동차에만 전념하는 기업으로 사업 다각화를 하지 않고 있다.․92~96년 세계 각지에 820억 마르크를 투입하여 생산능력을 400만대 수준으로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2. 중국 시장의 배경(1) 중국의 경제사 1) 마오쩌둥의 중국 공산화 (1949, 10. 1) ∙ 경제

  • [경영학] 현대자동차 분석
  • 자동차 인수1999년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 인수합병 실시2000년 크라이슬러와 전략적 제휴 및 계열분리를 통한 자동차 전문 그룹으로의 기반 마련2001년 정몽구회장, 「자동차 업계 노벨상」수상2004년 해외 3大 생산기지『인도, 중국, 터키』월 최다판매 신기록 수립정몽구회장, ‘비즈니스위크誌’ 선정[2004 최고의 CEO] 3) 회사 성장 과정 및 현황현대가 자동차공업에 진출하게된 것은 60년대 초반 경제개발 1차계획에 따라 건설소요가 많아

  • [생산관리] 도요타
  • 도요타 생산방식은 유연성과 다양성을 높이는 소로트 생산방식이다. 이를 떠받치고 있는 것은 적기생산JIT(Just-In-Time)의 간판 방식과 현장 감독자를 중심으로 한 개선 활동이다. 그러나 노동력 부족은 이 두 가지 모두를 제약하기 시작했다. 마른 수건은 다시 짤 수 있어도 더 이상 쥐어짤 노동자가 없었다. 2.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전략적 제휴1) 일본 업계의 재편은 국제적인 재편의 일환세계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설비 확장으로 인한 공급 과잉의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