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마케팅 효과와 한국 기업들의 전략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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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조사 주제 설정 동기
1.2 축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축구 마케팅 효과
2.1 기업 측면에서의 축구 마케팅의 효과
2.1.1 기업의 광고 효과
2.1.2 기업 이윤 창출의 측면
2.1.3 기업 이미지에 대한 인식 측면
2.2 구단 측면에서의 축구 마케팅의 효과
2.2.1 구단 운영에 있어서의 효율성
2.2.2 구단 이미지의 상승

3. 한국 기업들의 축구 마케팅에 대한 현황
3.1 국내에서의 국내 기업들의 축구 마케팅 현황
3.2 해외에서의 국내 기업들의 축구 마케팅 현황

4. 한국 기업들의 축구 마케팅에 대한 전망
4.1 국내에서의 축구 마케팅에 대한 인식의 변화
4.2 외국에서의 국내 기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
4.3 국내 기업이 가져야 할 마케팅 마인드

5. 결론
5.1 요약 및 정리
5.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사 주제 설정 동기
2002년 6월, 붉은 악마라는 이름 아래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 축구 대표 팀을 응원하며 빨갛게 그들 자신을 물들여가고 있던 때, 필자는 새로운 측면에서 월드컵을 바라하고 있었다. 이름만 들었던 유명한 선수들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곳에서 한데 모여 경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 날 흥분시켰다. 월드컵이 끝나고 필자는 이제 막 눈을 뜨게 된 유럽 축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축구 카페와 여러 축구 게임 등을 접하면서 축구 자체뿐 아니라 축구를 가능하게 하는 시장에 대하여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결국 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접목시켜 축구로 마케팅을 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
대개 사람들은 축구에 대해 그 결과에, 또는 선수에 열광한다. 일례로 가장 잘 알려진 스타 선수인 Ronaldinho 선수의 플레이 그 자체에 우리들은 시선을 집중하며 또한 그의 소속팀 FC바르셀로나의 리그 결과와 순위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바르셀로나가 이렇게까지 전 세계적인 지명도를 얻기까지의 경영활동은 무엇인지, 또한 Ronaldinho 선수가 이적하는 과정에는 어떠한 이해관계들이 충돌하는지, 어떤 자금으로 이적이 성사되는지, 그리고 리그(혹은 구단)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선 관심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소수의 마니아적 성향을 가진 축구팬이라면 이런 분야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

1) 참고 문서
 유럽축구기행(2005. 서형욱 지음. 살림 )
 스포츠 마케팅 전략(2002. 김화섭 지음. 박영사)
 영원이의 세계 축구 길라잡이 (2005. 서영원 지음. 한숲출판사)

2) 참고 사이트
 삼성 :  http://www.samsung.co.kr
 기아자동차 :  http://www.kia.co.kr
 현대그룹 :  http://www.hyundaigroup.co.kr
 LG그룹 :  http://www.lg.co.kr
 다음 블로그 “문군의 축구세상” :  http://blog.daum.net/mr-moonkun
 네이버 지식in  http://kin.naver.com







참고문헌
• 축구해설가 서형욱씨의 홈페이지(www.benign.ye.ro

(축구마케팅,http://blog.naver.com/dhkdql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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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축구의 마케팅에 대한 자료를 찾고 있었는데, 정말 적절한 자료를 찾았네요!
  • kijw1***
    (2007.11.26 23:5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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