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변화에 따른 대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기반의 경제
1. 지식기반 경제의 전개
2. 투입요소로서 지식의 개념
3. 지식의 생산
4. 지식의 교환
5. 지식의 사용 - 수확 체증과 가치저하의 문제
6. 투입요소 지식과 산출의 측정

Ⅲ. 디지털 경제의 주요특징

Ⅳ. 디지털 경제의 전개 양상

Ⅴ. 디지털 경제가 몰고 올 사회․경제적 변화
1. 유통혁명
1) 전통적 의미의 중개․유통업의 붕괴
2) 전자 금융시대의 도래
2. 신산업의 출현
1) 산업의 디지털화와 서비스화
2) 산업의 분화․융합에 따른 신산업의 출현
3. 고용의 변화
1) 고용 및 근무패턴의 다양화와 비정규직의 증가
2) 정보통신 관련 직무요건의 강화 등 숙련구조의 변화
4. 소비자의 역할 증대
1) 정보의 불균형 해소와 선택적․맞춤식 소비의 확산
2) 소비자 운동의 활성화와 소비자 파워의 강화
5. 정부의 역할 변화와 NGO의 부각
1) 행정의 효율성․투명성 증대
2) 전자민주주의의 대두
3) NGO의 역할 증대

Ⅵ. 미국의 정보화정책과 디지털 경제 사례
1. 추진 배경
2. 정보화정책의 주요 내용
3. 정보화정책의 성과

Ⅶ. 디지털 경제에 대응한 선진국과 선진기업들의 대비전략
1. 미국
2. 일본
3. EU
4. 독일
5. 기업

Ⅷ. 결론
본문내용
경제의 디지털화가 진행됨으로써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상품유통의 디지털화이다. 여기에서 디지털화란 디지털 방식에 의해 상품이 매매된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상품 그 자체가 다양한 디지트(digit)간의 조합으로 구성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망에서 거래되는 컨텐츠라든가 소프트웨어는 물론, 금융․항공 등 서비스업, 심지어는 전통적인 제조업부문의 생산물까지도 이미 유통되는 상품 그 자체가 소비자 개인별로 차별화된 욕구와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구성단위간의 조합으로 바뀌고 있다. 즉,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과정에서 전통적인 생산자(판매자)와 소비자(구매자)의 구분은 모호해짐으로써 앨빈 토플러가 지적한 ꡐprosumer'(= producer+consumer)가 현실화하며, 재화와 서비스․플로우와 스톡․자산과 부채․유형적인 것과 무형적인 것간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런데, 자본주의경제를 자본순환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정치경제학적 맥락에서 볼 때, 이러한 현상의 핵심은 화폐자본-생산자본-상품자본의 순환이 아날로그적 형태에서 디지털적 형태로 변화한다는 데에 있다. 직접적인 경험의 대상으로 주어져 있는 아날로그적 공간과 달리 디지털화된 정보가 갖는 특성에 대한 네그로폰테의 다음과 같은 서술은 자본순환에 대해서도 타당하다.
ꡒ모든 미디어가 디지털이 되면......비트는 손쉽게 혼합된다. 비트는 뒤섞여 함께 사용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된다......다른 비트에 관한 정보를 당신에게 알려주는 신종 비트[가] 탄생[한다]ꡓ(Negroponte).
맑스는 주어진 시점에서 화폐자본/생산자본/상품자본의 형태가 동시병행적으로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나, 각각의 개별 순환은 어디까지나 생산수단 및 노동력의 구입-가치의 생산-실현이라는 순서에 따라 화폐자본-생산자본-상품자본의 형태를 단계적으로 취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금융적 자본의 역할을 생각해 보자. 자본순환의 각 국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시간적 지체로 인한 생산중단 또는 가치증식의 중단을 막기 위해서는 실제 자본순환의 규모를 초과하는 여유자금이 필요하며, 이를 보완해주는 것이 금융적 자본의 기본적인 역할이다. 금융적 자본의 존재는 어디까지나 산업자본순환의 원활한 진행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이며, 자본순환의 각 단계를 역전시킨다거나 각각의 단계를 파편화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분석의 틀본 논문에서는 주로 2차적인 방법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다.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간행물, 문화관광부를 비롯하여 한국관광공사, 방송위원회, 무역진흥공사, 삼성경제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전략에 대한 관련 자료들은 아직도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 향후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전략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문헌조사는 각종 통계 등 관련문헌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사

  • [정보통신] 디지털경제시대의 한・중 IT산업 협력방안
  • 변화 등으로 산업질서 자체가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나 M&A 등이 이러한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을 기반으로 소비자에 밀착된 생산 및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한편, 정보의 디지털화와 양 방향 네트워크화는 산업전반에 걸쳐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되고, 다양한 정보가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공유됨으로써 경쟁의 양상도 달라지고 있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국내의 저가항공사, ‘제주항공’등의 경우에도 메이져 회사보다 저렴한 요금 구조를 앞세워 시장에 진입해 살아남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기존의 항공사들이 저렴한 요금을 앞세워 저가항공사에 대비한 경쟁력을 펴려고 하는 점이다. 이러한 경쟁은 자본력이 부족한 저가항공사에 전적으로 불리하다. 실제 미국의 경우 지난 1970년 말 80년대초에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벤치 마킹한 많은 항공사들이 우후죽순 처럼 생겨났지만

  • [해외투자론] LG 생활가전 해외 진출 실태와 투자에 대한 환경, 전략, 타당성 및 성과 분석
  •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의 대표기업인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전자산업분야 중에서도 특히 생활가전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해외투자의 사례를 연구하며 환경의 변화, 진출 실태 및 전략, 투자의 타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성과를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더 많은 이윤 창출과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나라로 진출하여 투자 법인을 세우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