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학교에서 자동사와 타동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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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동사(intransitive verb)의 특성: 발제내용 중심
III. 초&중등학교 영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및 영어교육현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상황
IV. 개선 방안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언어를 가장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모국어를 습득하는 아이의 경우를 머릿속에 떠올려본다면, 목표 언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의미를 체득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배우고자 하는 언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어떻게 될까? 이미 가지고 있는 모국어의 언어 지식을 한 번 거쳐 목표 언어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혼란스러운 점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게다가 그 언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환경이라면 어떨까? 언어가 실제로 사용될 때의 용법과 미묘한 뜻이나 뉘앙스를 잘 체득하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처럼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기 힘든 EFL 환경이다. 영어를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감’으로 깨우친다거나 배운 영어를 활용해보기 쉽지 않으므로 체계적인 교수나 학습자의 부단한 의식적인 노력이 없이는 훌륭한 영어 사용자가 되기 어렵다.
그렇다면 이처럼 일상적인 언어 정보(input)를 통해 영어를 습득하는데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적절한 언어 학습 단계에 적절한 문법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모국어와 상이한 문법에서 오는 혼란을 덜어줄 수 있다. 우리가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자동사(intransitive verb)와 타동사(intransitive verb)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면 우리가 우리말을 구사할 때 자동사와 타동사의 여부를 굳이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동사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국어인 우리말 동사에 대한 지식과 영어 동사의 지식이 똑같이 대응하지 않으므로, 동사를 사용하여 영어를 발화할 때 오류를 범하기 쉽다. 특히 영어 문장 전체의 형식을 결정하는 것이 동사이므로, 문법적으로 적절한 영어를 사용하려면 동사가 목적어를 취하는 타동사로 사용되는지 그렇지 않은 자동사로 사용되는지의 여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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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 중학교&고등학교 검정교과서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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