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학교에서 자동사와 타동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자동사(intransitive verb)의 특성: 발제내용 중심
III. 초&중등학교 영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및 영어교육현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상황
IV. 개선 방안
Ⅴ. 나가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언어를 가장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모국어를 습득하는 아이의 경우를 머릿속에 떠올려본다면, 목표 언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의미를 체득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배우고자 하는 언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어떻게 될까? 이미 가지고 있는 모국어의 언어 지식을 한 번 거쳐 목표 언어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혼란스러운 점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게다가 그 언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환경이라면 어떨까? 언어가 실제로 사용될 때의 용법과 미묘한 뜻이나 뉘앙스를 잘 체득하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처럼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익히기 힘든 EFL 환경이다. 영어를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단어의 의미를 ‘감’으로 깨우친다거나 배운 영어를 활용해보기 쉽지 않으므로 체계적인 교수나 학습자의 부단한 의식적인 노력이 없이는 훌륭한 영어 사용자가 되기 어렵다.
그렇다면 이처럼 일상적인 언어 정보(input)를 통해 영어를 습득하는데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적절한 언어 학습 단계에 적절한 문법적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 언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모국어와 상이한 문법에서 오는 혼란을 덜어줄 수 있다. 우리가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자동사(intransitive verb)와 타동사(intransitive verb)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면 우리가 우리말을 구사할 때 자동사와 타동사의 여부를 굳이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동사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국어인 우리말 동사에 대한 지식과 영어 동사의 지식이 똑같이 대응하지 않으므로, 동사를 사용하여 영어를 발화할 때 오류를 범하기 쉽다. 특히 영어 문장 전체의 형식을 결정하는 것이 동사이므로, 문법적으로 적절한 영어를 사용하려면 동사가 목적어를 취하는 타동사로 사용되는지 그렇지 않은 자동사로 사용되는지의 여부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문 용, 『고급 영문법 해설』, 박영사, 2007.
황보근, 『학교문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5.
강형엽, 『영문법의 실체와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이환묵, 『영어전통문법론』, 아르케, 2002.
교과서 - 중학교&고등학교 검정교과서 다수
송성문, 『성문기초영문법』, 성문출판사, 1997.
능률영어교육연구소, 『능률 Grammar zone 기초편』, 능률교육, 2006.
능률영어교육연구소, 『능률 Grammar zone 종합편』, 능률교육, 2007.
김대영 외, 『그래머패러다임 약점공략편』, 새롬교육,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