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기업 국제 경영 전략의 이론적 배경

1. 기업의 국제화
2. 경영다각화
3. 프랜차이징과 턴킨프로젝트
4. 국제 인수합병전략 및 라이센싱

2.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의 의의

1. 국제경영전략의 성격
2. 국가와 국제경영전략
3. 국가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 .한국적 국제경영전략의 의의와 접근방법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

1. 중국시장
2. 대우그룹
3. 삼성전자
4. 현대자동차

4.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1.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
2. 한국기업의 국제경쟁력의 문제점
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대안

본문내용
1. 기업의 국제화

1990년대에 들어선 이후 기업의 세계화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 기업이 본격적으로 생성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라고 할 수 있는데 국제화 단계의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국제기업, 초국가 기업, 다국적 기업, 지구형 기업, 우주기업, 국가 기업체 ,복수국 기업 등 많은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국제화 기업의 일반적인 요건을 살펴 보면 첫째, 간접투자가 아닌 직접 외국인 투자에 의한 현지사업단위를 해외에 두고 , 둘째, 제조활동의 중심이 되는 현지제조시설을 2개 이상 갖고 있어야 하며, 셋째, 범세계적인 안목에서 생산, 판매, 연구개발 등 경영활동에 참여하고 있어야 하며, 넷째, 현지 문화관습에 적용, 활동할 수 있는 자회사를 직접관리 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가져야 할 것 등이 있다.

2. 경영 다각화

기업의 해외진출과 대규모화에 따라 경영다각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각화에 대한 명확하고 통일된 개념이 없기 때문에 다각화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스타이너(G.A.Stainer)는 다각화란 새로운 제품계열, 공업, 서비스 또는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기업, 다국적기업,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학 원론 보고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국제경영의 개요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 1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 1 기업의 국제화 동기 2 국제경영의 전략 4 기업의 국제화 단계 6 국제경영의 특징 6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비교 6▶ 국제경영의 특성 7▶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 7 국제경영과 환경과의 관계 8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 9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라 살펴본 국제화 과정 9 한국기업의

  • [국제경영, 기업, 다국적기업,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학 원론 보고서 국제 경영이란 무엇인가?  국제경영의 개요 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 1 국제기업과 다국적기업 1 기업의 국제화 동기 2 국제경영의 전략 4 기업의 국제화 단계 6 국제경영의 특징 6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비교 6▶ 국제경영의 특성 7▶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 7 국제경영과 환경과의 관계 8 한국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특징 9 기업의 국제화 단계에 따라 살펴본 국제화 과정 9 한국기업의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 분석
  • 기업인 상해 폭스바겐과 2001년에 OE계약을 체결하였다. 그 외에도 FAW, 베이징 현대, Chery, Baoding ChangCheng등과 OE계약을 맺었다. 이 OE 시장의 개척으로 인해 한국타이어는 중국 내에서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를 높일 수 있었고, 이것은 향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또한 한국타이어는 고품질의 타이어를 그에 상응하는 가격에 공급하는 전략을 추구하였다. 고품질의 이미지 구축을 위해 ISO 9000, QS9000, VDA6.1 등의 품질 인증에 성

  • [국제경영][경제시스템][문화][해외직접투자(해외투자)]국제경영의 경제시스템, 국제경영의 문화, 국제경영의 해외직접투자(해외투자), 국제경영의 전략수립, 국제경영의 마케팅전략, 향후 국제경영의 내실화 방안
  • 국제경영의 문화1. 문화적 변화의 중개인(change agent)으로서의 국제기업의 역할1) 긍정적인 면2) 부정적인 면2. 국제경영인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3. 경영스타일과 기업문화4. 일본과 미국, 그리고 한국기업의 경영스타일1) 일본기업2) 한국기업Ⅳ. 국제경영의 해외직접투자(해외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2. 해외직접투자를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하는 이유3. 해외직접투자의 유형1) 국내생산 용량 부족2) 규모의 경제3) 무역제

  • 듀폰 DUPONT 국제경영전략
  • DUPONTContents0103DUPONT소개국제경영전략한국에서의 경영활동DUPONT 향후전망한국기업에게 주는 시사점목차040502DUPONT소개 본사 소재지 : 미국 델라웨어주 윌밍턴 설립연도 : 1802년회장/CEO : Charles O. Holliday, Jr취급품목 : 인조대리석, 건축단열재, 산업용 코팅재료, 농산물 종자, 농약, 반도체 소재 등 1,800여 종- 경영실적 : 매출 294억 달러, 순이익 29억 달러(2007년)- 약 10만 명의 직원- 1977년 한국 지사 출범- 1985년부터 외국인 투자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