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의 국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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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박카스 소개
3. 시장조사
4. SWOT분석
5. 마케팅 전략
6. 국제 마케팅 전략
7. 개선점과 새로운 전략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국제 마케팅 사례의 주제를 고민하던 중, 딱딱하고 멀게 느껴지는 기업보다는 좀 더 흥미 있는 분야를 주제로 삼으면 과제하기도 재미있고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 여러 기업을 살펴보던 중, 젊은 층으로 표적시장을 확장하여 성공했던 것으로 인상깊었던 박카스의 국제마케팅은 어떤지가 궁금해졌다. 박카스는 지난 40년간 시장에서 1등자리를 유지해 오면서 중국,미국,베트남 등에 진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해 왔으나 최근 웰빙(Well-being) 붐으로 인해 비타 500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1위를 추월당하기도 하는 등 위기에 처해있다. 과거에도 여러번 위험이 있었으나 박카스는 촉진전략을 변화하거나 타켓 대상을 넓히는 등의 전략으로 잘 극복해 왔다. 박카스는 과연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오늘의 시장상황을 잘 극복하고 인기상품으로 지속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박카스 소개

(1) 박카스의 역사
박카스는 60년대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쓰러져 가던 시기,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처음 나타나게 되었다.
그 처음은 1961년 알약형태로 출시된 ‘박카스-정’ 이었다. ‘박카스-정’은 불티나게 팔렸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해 1962년 20cc앰플 형태인 ‘박카스-내복액’으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운반도중 앰플이 파손되어 1963년 8월 현재와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drink의 약자)’가 출시되면서 피로회복드링크의 고수라는 이미지를 굳혔다. 그 이후 1991년 5월에 성분을 보강시켜 ‘박카스-에프(Forte)’로 발전하였고, 2005년 3월 18일 다시 ‘박카스D’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새로이 업그레이드 된 ‘박카스D’에서 D는 박카스의 주성분이자 인제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1000mg에서 2000mg으로 double(2배)로 보강되었다는 의미이다. 이후 2006년 무 카페인 박카스 Decafe와 자일리톨이 함유된 박카스 Decafe가 대한민국 피로회복 드링크로서 업그레이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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