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의 국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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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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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이유
2. 박카스 소개
3. 시장조사
4. SWOT분석
5. 마케팅 전략
6. 국제 마케팅 전략
7. 개선점과 새로운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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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선정 이유
국제 마케팅 사례의 주제를 고민하던 중, 딱딱하고 멀게 느껴지는 기업보다는 좀 더 흥미 있는 분야를 주제로 삼으면 과제하기도 재미있고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 여러 기업을 살펴보던 중, 젊은 층으로 표적시장을 확장하여 성공했던 것으로 인상깊었던 박카스의 국제마케팅은 어떤지가 궁금해졌다. 박카스는 지난 40년간 시장에서 1등자리를 유지해 오면서 중국,미국,베트남 등에 진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해 왔으나 최근 웰빙(Well-being) 붐으로 인해 비타 500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1위를 추월당하기도 하는 등 위기에 처해있다. 과거에도 여러번 위험이 있었으나 박카스는 촉진전략을 변화하거나 타켓 대상을 넓히는 등의 전략으로 잘 극복해 왔다. 박카스는 과연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오늘의 시장상황을 잘 극복하고 인기상품으로 지속될 수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박카스 소개
(1) 박카스의 역사
박카스는 60년대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쓰러져 가던 시기,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처음 나타나게 되었다.
그 처음은 1961년 알약형태로 출시된 ‘박카스-정’ 이었다. ‘박카스-정’은 불티나게 팔렸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해 1962년 20cc앰플 형태인 ‘박카스-내복액’으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운반도중 앰플이 파손되어 1963년 8월 현재와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drink의 약자)’가 출시되면서 피로회복드링크의 고수라는 이미지를 굳혔다. 그 이후 1991년 5월에 성분을 보강시켜 ‘박카스-에프(Forte)’로 발전하였고, 2005년 3월 18일 다시 ‘박카스D’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새로이 업그레이드 된 ‘박카스D’에서 D는 박카스의 주성분이자 인제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이 1000mg에서 2000mg으로 double(2배)로 보강되었다는 의미이다. 이후 2006년 무 카페인 박카스 Decafe와 자일리톨이 함유된 박카스 Decafe가 대한민국 피로회복 드링크로서 업그레이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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