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분석] 박카스 4P 전략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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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 사회의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 중 박카스를 선정하여 작성한 박카스 4P 전략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박카스 4P 전략
I. 서론
1. 박카스 선정이유
2. 박카스 4P전략의 필요성

II. 본론
제1부: 박카스와 비타500의 기존4P전략비교
제 2부 : 박카스의 STP 및 그에 따른 향후 4P 전략
1. STP
2. Product
3. Price
4. Place
5. Promotion

III. 결론
본문내용
☭ 박카스 4P 전략

II. 본론
제1부: 박카스와 비타500의 기존4P전략비교
1) Product
두 제품모두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을 목표로 하는 드링크제라는 점은 공통적이다. 하지만 상품의 수명주기가 박카스는 성숙기라는 점, 비타500은 도입기라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장 과정에 있어서도 박카스는 제품 형태의 변화가 있었으나 비타500은 용량과 포장의 변화를 꾀하였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가장 본질적인 차이점으로서 박카스는 의약품이며 비타500은 일반 음료라는 차이점을 들 수 있다.
2) Price
두 상품 모두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가격으로 인한 차별화에는 별 차이가 없다.(400~500원)
3) Place
박카스는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약국에서만 판매할 수 있고 비타 500은 일반 음료로 분류되기 때문에 약국과 슈퍼,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따라서 비타500이 더 유리해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음료로 분류되는 비타500은 제약회사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타 음료에 비해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한 박카스는 대부분을 현금결제로 하고 있는데 반해 비타 500은 다른 일반 제품과 마찬가지로 어음결제이기 때문에 박카스의 자금회전력이 훨씬 좋을 수밖에 없다.
4) Promotion
박카스의 프로모션 활동은 제품 자체보다는 박카스가 추구하는 참된 젊음이라는 박카스적 이미지를 표현하려고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젊은 층을 그 대상으로 하면서도 기존의 공익성은 그대로 유지하여 모든 연령대에 어필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98년 이후 젊은 층을 공략하는 광고를 선보이면서 함께 시작된 이벤트인 박카스 국토대장정은 행사주최만으로도 큰 홍보효과를 거두며 박카스가 추구하려는 건강한 이미지의 표현에 앞장서고 있다. 반면 비타 500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우선적으로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하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판촉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할인점과 슈퍼 등지에서 시음회를 열기도 하였으며, 반복적인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현재 현상 경품행사를 진행 중에 있다.
제 2부 : 박카스의 STP 및 그에 따른 향후 4P 전략
1. STP
1) Segmentation (세분화)
우리 조는 박카스 시장을 인구 통계학적 환경 중 연령과 소득수준, 국제시장으로 세분화 하였다. 즉 연령별로 10~20대 시장과 30~40대 이상 시장으로 나누었고 소득수준에 따라 상위층이 아닌 다수의 대중적인 서민집단시장으로 세분화 하였다. 또한 국제시장의 세분화로 중국시장의 진출을 잡아보았다.
2)Targeting (표적시장선정)
우리 조는 위의 세분화 시장을 통해 박카스에 대한 마케팅을 차별적 마케팅으로 잡고 타겟팅 하였다. 주 고객층인 30대 이상 중년층 시장의 유지도 중요하지만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집단의 선정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존 박카스를 통해 이미 cash cow인 중년층 시장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고 새로운 젊은 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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