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책론] 뉴질랜드의 PR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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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영화별 홍보 및 PR 분석

1. 나니아 연대기
2. 반지의 제왕
3. 킹 콩
4. 라스트 사무라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PR (Public Relations)는 개인 내지 조직체가 자신이 관계하는 공중에게 신뢰와 좋은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자신들의 존재를 전달하려는 활동이다. 이는 신뢰 Bank라고 불리 울 정도로 개인이나 그 조직체가 위기상황에 처해 있을 때 완충 효과를 해주기도 하고, 그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홍보는 대중을 상대로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PR과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PR과 홍보는 ‘언론’이라는 메시지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신뢰성을 주어 좋은 효과를 내고 있다.
뉴질랜드는 지금 영화촬영지로써 세계적인 각광을 받고 있다. 거대 스케일의 영화인 반지의 제왕이 뉴질랜드 배경으로 촬영 된 후, 뉴질랜드는 많은 In-Bound 관광객을 유치시키고 있으며, 주인공의 이름을 딴 Frodo Effect라는 단어까지도 만들어 낼 정도의 효과를 보고 있다. 이러한 영화 산업으로 인해, 뉴질랜드 관광부는 외국 관광객이 2011년 300만명을 처음 돌파하고,이들의 소비지출도 올해 66억5000만 뉴질랜드달러(약 4조2300억원)에서 2012년 100억뉴질랜드달러(약 6조3600억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단순히 한 번 촬영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하나의 관광상품으로 삼고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PR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반지의 제왕 외에도 나니아 연대기, 킹콩, 라스트 사무라이 등의 거대 Hollywood 영화가 계속적으로 촬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힘입어 눈의여왕, 게임의 여왕, 그리고 남극일기 등의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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