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부사절 확대의 허용 범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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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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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대상
(4) 연구사 (기존 논의)
(5) 논의의 구성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 문장의 종류, 문장의 확대
(2) 현행 학교 문법의 문장 종류 2가지
(3) 전통적인 ①체계의 문제점
(4) ②체계의 적절한 제기
(5) ③체계의 무리한 등장
(6) ①, ② 체계의 공존, 그 필연적 이유
Ⅲ. 결론
(1) 논의 요약 및 의의
(2) 연구의 전망 및 한계점
- 본문내용
-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는 현행 학교 문법의 문장 종류 구분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공존하고 있다. 이어진 문장을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과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으로 보는 견해와, 이어진 문장을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으로만 보는 견해가 바로 그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단 논의에 접근하기 까지 필요한 이론적 배경들에 대해 알아볼 계획이다. 그리고 두 가지 견해가 주장하는 바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전자 견해의 문제점, 다시 말해 후자가 제기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나아가 현재 2가지 체계가 공존할 수밖에 없게 된 그 필연적인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즉, 부사절 확대의 허용 범위 문제를 화두로 삼아 과연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다시 말해 ‘내포문’은 존재하는 것인지에 대한 진위 여부를 논의 할 목적으로 연구 방향을 진행해 나갈 것이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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