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미래사회] 기업의 정보화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정보화 마케팅’
개요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마케팅의 정의
2. 기업의 정보화 마케팅의 종류
3. 과거에서 현재까지 마케팅 변화
4. 기업의 마케팅 변화 배경
5. 정보화 이용한 기업 마케팅의 현황
1)대기업들의 정보화 마케팅
2)인터넷기업들의 정보화 마케팅
3)외국기업들의 UCC마케팅
4)기업들의 UCC 마케팅 사례 -정보화의 물결 속에 기업들의 공모전 변화
6. 기업의 정보화 마케팅의 효과 - ‘기업과 고객의 적극적 상호작용’

Ⅲ. 결론
1. 향후 기업들의 정보화 마케팅
1)‘고객참여형’ 마케팅 패러다임 시대 도래
2) 인터넷 디지털 커뮤니티 형성으로 주도권 이전
3) 앞으로의 기업 마케팅은 ‘Infomediary’
2.‘기업의 정보화 마케팅’에 관한 연구를 마치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정보와 기술의 발전으로 정치, 사회, 경제 등의 각 부문, 가치관, 의식주 등의 부분까지도 변화를 겪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고객의 인터넷 사용과 전자상거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벤처기업의 성장은 대기업의 마케팅 기반을 흔들고 고객마저 신규 시장인 인터넷 쇼핑몰로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현상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시장 환경변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각 기업들에는 고객을 자사의 우량고객으로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발굴하는 고객관리시스템이 크나 큰 숙제다. 한편 고객들은 보다 합리적이며 현명해졌고 개성이 강해져 고객 자신에게 맞는 특별한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또한 신기술의 발달 및 인터넷 등 정보네트워크 혁명은 기술수준을 평준화시켜 공급자인 기업간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적 추세인 규제완화와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회사간의 업무영역이 모호해지는 것처럼 산업간 영역붕괴로 인한 기업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또 정보통신 수단의 발달로 기업과 고객은 기존의 대면접촉, 우편, 전화 이외에도 인터넷, PC통신, 케이블TV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들 채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일관된 이미지를 고객에게 전달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경제부문에 해당하는 기업의 정보화에 따른 변화, 그 중에서도 특히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보화가 기업의 마케팅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정보화 시대에서의 기업의 마케팅 활용 등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고, 정보화로 인한 기업의 마케팅이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바뀔 것인지도 예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성한 외 지음(2003), 「최신 마케팅」, 삼우사
-최낙환(2002), 「마케팅의 이해」, 대경 출판사
-한국 마케팅 연구원(2000) (밀레니엄) 새마케팅이 일류기업 만든다
-최이규 김광석 한국마케팅 관리학회 2003-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대형 유통업의 마케팅 믹스에 관한 연구” 이우채 강남대학교 2002
-이현우 “인터넷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연구 : 인터넷 광고와 사이버 마케팅을 중심으로 ”, 한국방송공사 , 1999
-Economy21 [인물] 양덕준 / 레인콤 사장 2003. 11. 27
-박재기, 「인터넷마케팅 : 전략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0.
-김주호, 이재문 (2000),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과 광고유형별 효과분석”,『광고학연구』
-제일기획(1999),『광고연감』, 제일기획마케팅연구소.
-<단행본>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서울 : 연암사. 1996
-김정구 역(philip kotler 저), 필립코틀러의 마케팅 리더십(서울 세종연구원, 2003)

참고사이트
유동근의 마케팅 스쿨(http://www.marketingschool.com/)
대한 상공 회의소(http://www.korcham.net/)
매일경제(http://www.mk.co.kr/)
동아일보(http://www.donga.com/)
마케팅 공화국(www.m-republic.org)
노컷뉴스(http://www.nocutnews.co.kr/)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yung.com/)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다음블로그 http://media20.tistory.com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피앤지(Procter & Gamble, p&g) 사회적 마케팅
  • 기업이 소비자를 위해 사회를 위해 CSR 활동을 꾸준히,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때 소비자들의 신뢰가 싹트고 이것이 시장에 튼튼하고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게 되면 그 기업과 브랜드는 그야말로 강인한 체질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제품력, 기술력에 의존했던 마케팅의 시대를 지내왔다. 그 후 상품의 기술력이 표준화되고 시장이 성숙됨에 따라 적극적인 CSR 활동에 기초한 소비자 신뢰가 기업의 경쟁적 무기가 되었다. 소비자 신뢰는 미래 기업이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마케팅, MIS에 탄탄한 기반지식을 골고루 갖추고, 경제신문 매일 정독과 경영서 다독을 꾸준히 하고, 다국적 IT 홍보회사 ○○○○와 컨설팅회사 ○○○○에서 인턴 경험을 함으로써 경영지식을 실무에 적용시켜 보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e-biz와 IT에 대한 관심으로 전자신문, 디지털타임즈 등의 산업지와 관련서적을 통해 산업동향과 미래를 읽는 훈련을 해왔습니다. 5) 지원동기와 포부2000년대는 속도의 시대가 될 것이다 21C기업의 생명력과

  • 마케팅원론_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 (2)
  • 마케팅원론사회지향적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2)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3.결론1. 서론정보화와 글로벌사회로 대변되는 오늘날에서 국내와 국외의 많은 기업은 급속해 변화하는 경영변화에 빠르게 적용하여 기업의 성장에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여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기업은 미래가치를 증

  • 독후감 마켓3 0 Market3 0 Philip Kotler
  • 기업들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공동창조와 커뮤니티화, 그리고 캐릭터의 가치를 더욱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이해해야한다. *비즈니스지형의 형성에 기여해 온 세 가지 주요한 영향력.참여의 시대 - 뉴 웨이브 기술은 개인들이 스스로를 표현하고 서로 협력하도록 돕는다..세계화패러독스의 시대와 문화 마케팅 - 세계화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패러독스.창의적 사회의 시대 - ‘의미의 공급’ 미래형 마케팅의 가치 명제2.미래의 시장, 미래의

  • 복지조사론] 빅 데이터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
  • 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셋째로 데이터의 편향성 문제입니다 대규모 데이터는 면밀한 관리와 정제 과 , .정이 필요하나 이 부분이 부족하면 왜곡된 정보가 포함되어 결정에 영향이러 ,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과 개선 방향을 마련하려면 정부와 기업은 빅 데이터 ,활용에서의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하고 그에 맞는 법적 정책을 수립해 ,야 합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을 통해 데이터의 편향성 문제를 최소화하며 일 . , ,자리 감소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